(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지난해 4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민간소비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면서 내수부진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경제활동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빨라도 2분기는 돼야 민간소비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민간소비 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1.7%로 집계됐다.

작년 분기별 민간소비 증가율을 보면 1분기 -6.5%로 최악의 수치를 기록했다가 2분기 1.5%, 3분기 0%로 반등했다. 하지만 코로나19 3차 확산 여파로 4분기에는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지난해 민간소비는 연간으로도 5% 역성장했다. 민간소비의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 기여도는 -2.4%포인트였다.

올해 들어서도 방역당국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고 있는 만큼 내수 부진이 장기화할 것이란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장기화되는 내수 부진과 그에 따른 민생 어려움은 가장 뼈아픈 부분"이라며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위해서는 내수 경제의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절실히 느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경제 반등의 전제 조건으로 민간소비 회복을 꼽으면서도 이른 시기에 회복세가 나타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임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내수 회복은 여전히 더딜 것으로 예상한다"며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해도 경제활동 정상화와 서비스업의 코로나19 이전 수준 복귀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가계 구매력 회복도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올해에도 구매력 보전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재정지출은 지속될 필요가 있다"며 "경제성장률 반등에도 민간 부문의 실질적인 회복세는 미약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백신 보급으로 집단 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 내수와 수출 간 엇갈린 흐름은 불가피하다"며 "하반기부터 소비 회복이 본격화하면서 내수와 수출 간 격차가 줄어들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민간소비가 강한 반등세를 보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서비스 관련 소비지출은 코로나19 진정 이후 이동 제한 완화와 정부의 추가 재정지원 등 잠재적 요인에 힘입어 2분기를 기점으로 강하게 반등할 것"이라며 "소위 강한 보복소비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