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나이스신용평가는 실물경제와 괴리된 증시 과열을 증권사 신용에 부정적 요인으로 지목했다.

나신평과 S&P 글로벌 신용평가는 27일 '2021년 신용위험 전망:경제 회복과 부채 증가의 균형잡기'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증권업에 대해 이같은 견해를 제시했다.

이날 공동 세미나에서 이혁준 나신평 금융평가본부장은 증시 과열을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증시 시가총액을 명목 국내총생산(GDP)으로 나눈 '버핏 지수(Buffett Indicator)'를 제시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말 버핏 지수는 125.0%로 역대 최고"라며 "실물경제와 주가지수 간의 괴리가 매우 크게 벌어진 상태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유동성 파티' 속에 증시가 경제성장과 무관하게 끌어 올려진 만큼 실물경제와 지나치게 괴리된 주식시장이 견고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의미다.

다만 증권업 신용 전망에서 긍정적인 부분은 사상 최저 금리와 최대 유동성이 지목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여전히 이어진 가운데 각국 중앙은행이 계속해서 돈을 풀고 있다.

이 본부장은 "막대한 유동성에 기반한 역대급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어 2021년 증권사는 대체로 좋은 실적을 낼 것"이라면서도 "주식시장의 높아진 변동성을 올해 증권사 실적의 큰 변수"라고 지적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