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28일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간밤에 열린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연준이 자산버블과 저금리의 관계에 대해 일정 부분 선을 그었다는 점은 국내 통화정책 결정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이번 회의에서 완화적인 스탠스를 재차 강조했다.

연준은 경기 회복세 둔화를 인정하면서 현 제로금리 수준의 정책금리와 자산매입 규모를 유지할 뜻을 내비쳤다.

연준은 조기 테이퍼링 가능성에 대해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 시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너무 이르며 꽤 점진적인 테이퍼링을 하기 훨씬 전 신호를 줄 것"이라고 부연했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매월 국채 최소 800억 달러, 모기지증권(MBS) 최소 400억 달러의 채권 매입을 연준의 완전고용 및 물가 목표의 달성을 위한 상당한 추가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시장 예상대로 정책 기조 변화는 없었다"며 "테이퍼링에 대해 '누구도 놀라지 않을 것'이란 표현을 사용해 올해 말과 내년 초 부근에 변화를 예상하는 시장 기대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연구원은 "(전일) 뉴욕증시가 하락하고, 미 금리가 연초 1.2% 부근까지 올랐다가 뒷걸음질 치는 등 단기적인 숨고르기 관점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뉴욕증시가 급락하고, 미 금리가 하향 안정화하는 등 대외적인 자산가격 움직임은 채권시장에 강세 요인이라고 말했다.

A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사실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한 회의였지만 비둘기파적으로 해석됐다"며 "미 10년물 금리가 계속 하향 안정화하고 있어 시장 기대를 충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시장이 요동친 시점과 FOMC가 겹친 뒤에 아시아장에서도 약세가 이어지는 부분이 눈에 띈다"며 "국내 금리가 상단을 확인하고 차츰 불확실성을 해소해 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B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대략 시장이 예상했던 수준이었다"며 "하반기 경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일부 연준 인사들에서 테이퍼링 우려가 나왔지만,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는 데 그쳤다"고 말했다.

C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연준이 경기 회복세 둔화를 인정하고 기준금리하고 자산매입 유지하겠다는 비둘기파적인 모습이었다"며 "조기 테이퍼링 문제도 다시 한번 그럴 생각 없다고 읊어줬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시장과 실물시장 간 괴리를 언급한 부분에 주목하는 의견도 있었다.

파월 의장은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과 관련한 질문에 "저금리와 자산

가치 간 상관관계가 생각하는 것만큼 긴밀하지 않을 수 있다"며 "특정 시점에 많은

다양한 요인이 자산 가격을 견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B 채권운용역은 "연준이 주가가 작년 6월 대비 50% 올라온 상황에서 자산버블과 저금리 질문에는 일정 부분 선을 그었다"며 "국내도 비슷한 관점에서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시간을 번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