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연금 이외의 다른 연기금도 투자에 ESG(환경·사회·거버넌스)를 반영해야 한다며,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행동을 주문했다.

이 대표는 28일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입법 추진 당·정·청 회의에서 "상생연대를 위한 이익공유제를 제안했다.

그 방법의 하나는 인센티브 강화지만 연착륙을 할 수 있는 유력한 방법을 ESG에서 찾는다"며 "국민연금이 투자기업을 결정할 때 ESG 평가를 반영하는 것처럼 다른 연기금 투자에서도 그것을 도입하면 더 활성화되지 않겠는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기금의 공공 조달에서도 ESG 평가를 반영할 수 있다"며 "우리가 추구하려고 하는 이익공유제 사회연대기금의 형성에도 ESG 평가를 통해서 상당히 매력적인 유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미국과 유럽의 금융기관 등 투자기관은 투자대상기업을 결정할 때 기업의 ESG 평가 정도를 반영하고 있고 투자수익도 높다고 소개했다. 우리나라 금융위원회는 상장기업 전체의 ESG 공시를 2030년까지 의무화할 예정이라고도 전했다.

연기금의 ESG 투자 확대에 법개정이 필요 없다며 즉각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공공 조달은 조달법 개정이 필요해 다음달 임시국회부터 논의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사회적 경제 기본법, 사회적가치법 등 관련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예고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는 사회적 경제 추진방향을 마련해 유망기업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성장집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기업 성장을 뒷받침하는 금융과 활로 역할에 나선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GDP(국내총생산) 개념을 넘어서는 성장과 발전 모색, ESG 경영, 개념소비와 가치소비, 삶의 질, 연대와 협력, 사람 중심, 풀뿌리 공동체의 중요성이 미래의 사회경제 방향"이라며 "사회적 경제와 가치를 사회주의 경제 및 가치로 오역하는 태도를 이제는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