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28일(이하 미 동부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급락 이후 반발 매수와 게임스톱과 같은 일부 과열주 진정 양상에 강하게 반등했다.

미국 국채 가격이 증시 반등의 영향 등으로 3주 만에 최대폭 하락했다. 주요 주가지수는 숏스퀴즈에 따른 과열 양상이 진정되면서 반등에 성공하는 등 위험자산 수요를 구축했다.

달러화 가치는 변동성 장세 속에 혼조세를 보였다. 위험선호 현상이 회복되면서 유럽중앙은행(ECB)의 구두 개입에도 유로화는 강세를 보였다.

뉴욕 유가는 더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배포, 중국의 여행 억제 조치로 수요 우려가 다시 커져 하락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는 로빈후드 등 주요 주식거래 플랫폼이 게임스톱 등 일부 특정 주식 거래를 제한하기로 하면서 관련 주식이 급락했다.

로빈후드는 과열을 막기 위해 옵션 포지션을 닫는 것만 허용하고 신규 포지션 설정 등을 막았다.

일부 주식 과열 양상이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오히려 시장은 반등했다.

지난해 4분기(10~12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계절 조정치)는 전기 대비 연율 4.0%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4.3% 증가보다 부진했다. 코로나19 충격에서 지난해 3분기 빠르게 반등한 뒤 다시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경제는 2분기에 31.4% 추락해 사상 최악을 보여준 뒤 3분기 33.4%로 사상 최대로 반등해 지난해 전체로는 3.5% 역성장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성적표다.

실업 상황도 더 나빠지지는 않았다.

지난 23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 수는 전주보다 6만7천 명 줄어든 84만7천 명(계절 조정치)으로, 2주 연속 줄었다. 시장 예상치 87만5천 명을 밑돌았으며, 90만 명대에서 더 확대되지 않고 감소했다.

이날 다른 경제지표는 엇갈렸다.

지난해 12월 미국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보다 0.3% 상승한 109.5였다. 상승세는 둔화했지만,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

12월 신규 주택판매는 전월 대비 1.6% 증가한 연율 84만2천 채(계절 조정치)로, 앞서 4개월 연속 감소한 뒤 증가세를 나타냈다. 다만 전문가 전망치인 4.0% 증가에는 미치지 못했다.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연은) 관할 지역 제조업체 활동은 전월보다 상승했다.

12월 상품수지 적자 규모는 수출이 수입보다 더 많이 늘어나면서 전월 대비 3.5% 축소됐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0.19포인트(0.99%) 상승한 30,603.36에 마감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6.61포인트(0.98%) 오른 3,787.3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6.56포인트(0.50%) 상승한 13,337.16에 거래를 마쳤다.

경기 회복 둔화, 거품 우려 속에서 촉발된 전일 투매 이후 이날 시장은 반등해 최근 상승세를 재개했다.

특히 전일 매물이 개미 군단에 항복한 헤지펀드의 숏스퀴즈, 다른 주식 포지션 청산에 따른 매도 출회 우려에서 급격하게 쏟아진 데다, 지수가 3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일부 되돌림도 나타났다. 시장의 과열 우려 해소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로빈후드 등 주요 주식거래 플랫폼도 게임스톱 등 일부 특정 주식 거래를 제한하기로 했다. 과열을 막기 위해 옵션 포지션을 닫는 것만 허용하고 신규 포지션 설정 등을 막은 것이다.

미국 증권 규제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게임스톱은 44% 급락했다. 개인투자자들의 다른 집중 공략 대상인 AMC는 56%, 베드배스&비욘드는 36% 떨어졌다.

S&P 500의 11개 업종 모두가 올랐다. 헬스케어를 비롯해 경기 회복에 민감한 업종인 금융과 소재가 2% 이상 오르며 시장을 주도했다. 기술과 정보통신 서비스 역시 강한 오름세를 나타냈다.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공개한 아메리칸 에어라인도 큰 폭 올랐다.

투자자들은 게임스톱 등 일부 주식이 데이트레이더와 헤지펀드 간 공방 속에서 언제 다시 튀어 오를지 알 수 없고, 주가지수 레벨 부담도 상당한 만큼 경계를 풀지 않고 있다. 실제 이날 S&P500 지수는 2.13%까지 상승했지만, 장 막판 상승 폭을 대거 축소하며 불안한 흐름을 나타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배포가 더디다는 우려 속에서 팬데믹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번 주 굵직한 이벤트도 소화됐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추가 정책 완화 신호를 주지 않았지만, 테이퍼링 등 시장의 우려는 잠재웠다.

애플이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하는 등 본격적인 실적시즌을 맞아 공개된 기업 실적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S&P 500 기업 중 거의 3분의 1이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81%가 시장 예상을 웃돌았다.

미국의 4분기 경제 성장률 등 주요 지표는 엇갈렸지만, 시장의 추가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았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일부 과열과 거품 우려가 있지만, 증시 여건은 여전히 탄탄하다고 진단했다.

에버코어 ISI의 리치 로스 기술적 분석가는 "주가 강세 배경은 강하고 온전하며, 게임스톱보다 훨씬 크다"며 "후자(게임스톱)가 상승을 멈추면 전자(증시 펀더멘털)는 하락을 멈출 것"이라고 말했다.

미즈호 아메리카의 마이크 드러미 미국 주식 위험 거래 대표는 "롱숏 헤지펀드들은 손실을 줄이고 게임스톱, AMC와 같은 주가 급등에 발목 잡히지 않기 위해 이번 주 내내 매수나 매도 포지션을 모두 줄인 뒤 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다"며 "어제가 최대 고통이었을지 모르지만,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고, 후반전에 있다"고 설명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1.82% 폭락한 29.09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이하 미 동부 시각)께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4.1bp 상승한 1.055%를 기록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0.2bp 오른 0.121%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3.8bp 상승한 1.818%를 나타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89.5bp에서 93.4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과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숏스퀴즈에 따른 미국 증시의 과열 양상이 진정될 기미를 보였다. 로빈후드 등 개미 투자자들의 증권 거래 플랫폼이 게임스탑과 AMC 등 숏스퀴즈를 유발한 종목에 대해 거래를 제한하면서다.

주요 지수들이 지난해 10월 이후 최악의 투매 국면에서 반등에 성공하면서 미 국채 수요를 제한했다.

경제지표는 엇갈린 신호를 보내면서 파장이 제한됐다.

지난 23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 수가 2주 연속 줄었다.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전주보다 5만3천 건 줄어든 84만7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예상치 87만5천 명을 밑돌았다.

미국의 4분기 경제성장률(GDP)은 월가의 예상치 4.3%를 밑돈 4.0%로 발표됐다. 2020년 연간으로는 3.5% 감소하는 등 역성장했다. 2019년의 2.2% 증가와 대조되며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성적표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신규 주택판매는 전월 대비 1.6% 증가한 연율 84만2천 채(계절조정치)를 기록했다. 4개월 연속 감소한 뒤 증가세로 돌아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 전망치는 4.0% 늘어난 87만5천 채였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보다 0.3% 상승한 109.5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도 0.3% 상승이었다.

이날 입찰이 실시된 미국채 7년물은 0.754%에 낙찰됐고 응찰률은 2.30배에 달해 물량을 소화하는 데 큰 무리가 없었다.

ING의 미주지역 리서치 헤드인 패드릭 가비는 "지금 당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변동성과 위험 자산의 투자심리다"면서 "우리가 예측했던 것처럼 시장 금리가 상승세를 재개하려면 변동성이 진정되고 위험자산이 현재보다 훨씬 덜 급등한다고 느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식 거래가 원활해지면 미 국채 수익률이 이전의 상승 궤도로 되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이하 미국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04.246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4.180엔보다 0.066엔(0.06%) 상승했다.

유로화는 유로당 1.21262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21048달러보다 0.00214달러(0.18%) 올랐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6.40엔을 기록, 전장 126.08엔보다 0.32엔(0.25%)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15% 하락한 90.501을 기록했다.

미국 증시가 반등에 성공하면서 위축됐던 위험선호 심리가 일부 회복됐다. 개미 투자자들이 주로 트레이딩하는 증권 거래 플랫폼들이 잇따라 게임스탑과 AMC 등 숏스퀴즈를 유발한 종목에 대해 거래를 제한하면서다.

월말을 맞아 일부 포트폴리오가 포지션을 재조정하는 데 따른 움직임도 감지됐다. 포지션 재조정 움직임은 달러화 수요를 강화해 왔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재정부양책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소식에도 귀를 기울였다.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연방하원의장은 공화당 동의가 없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양책 통과를 위한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도 예산 결의안을 곧 통과시킬 것이라는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당이 상·하원 양원을 모두 장악한 데 따른 블루웨이브의 위력이 다음 주부터 가시화될 수도 있는 셈이다. 1조9천억 달러 규모의 재정부양책이 의회를 통과하면 달러화에는 하락 압력이 가중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유럽 최대의 경제 규모를 가진 독일의 물가 상승 압력은 높아지면서 유로화 강세를 뒷받침했다. 독일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예비치는 전달보다 0.8% 높아졌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0%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컨센서스인 전달 대비 0.4%, 전년 대비 0.7% 상승을 모두 웃돌았다.

미국 경제지표는 엇갈린 신호를 보냈다.

지난 23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 수가 2주 연속 줄었다.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전주보다 5만3천 명 84만7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예상치 87만5천 명을 밑돌았다.

미국의 4분기 경제성장률(GDP)은 월가의 예상치 4.3%를 밑돈 4.0%로 발표됐다. 2020년 연간으로는 3.5% 감소한 역성장을 기록했다.

코로나19에 팬데믹(대유행)에 대한 우려는 다시 깊어졌다. 전 세계 누적 확진자 수가 1억 명을 넘어서는 등 좀처럼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다. 독일은 백신 부족 사태가 4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점쳐졌고 미국도 당초 기대보다 백신 보급이 지체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유로화의 절상을 우려하는 구두 개입에 나섰지만, 파장은 제한됐다.

ECB 관계자는 전날 시장이 금리 인하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견해를 강조하는 등 유로화 절상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웰스파고의 거시전략가인 에릭 넬슨은 "장기적인 모멘텀과 달러화 숏스퀴즈로 이어질 수도 있는 단기적인 현상 간에 줄다리기가 벌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CIBC 캐피털의 외환 전략 헤드인 비판 레이는 "최근에는 포지션 재조정이 회자되고 있다"면서 "시장은 아직 달러화에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포지션 재조정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51달러(1.0%) 하락한 52.3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전일 공개된 미국 원유 재고 지표가 예상과 달리 큰 폭 줄었지만, 이 영향이 오래가지 못했다. 백신 배포가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새로운 여행 제한 등이 수요를 억누를 수 있다는 우려가 다시 커졌다. 주요 산유국의 감산 이행 등 공급 감소에도 수요 우려가 더 컸다. 미국 재고가 줄어든 것도 수출이 증가하고 수입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뉴욕 증시는 반등에 나서지만, 레벨 부담이 크고 변동성도 높아진 위험 자산에 경계감도 커지는 등 전반적으로 위험 투자 심리 역시 신중해졌다.

지난해 팬데믹 속에서 미국 경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위축세를 나타냈다.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최근 감소세에도 고용시장이 지속해서 약하다는 점을 뒷받침했다.

리스타드 에너지의 루이스 딕슨 분석가는 "재고 지표 등 당분간 공급이 수요를 압도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큰 안도가 생겼다"고 말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로비 프레이저 글로벌 조사·분석 매니저는 "원유 펀더멘털이 전반적인 시장 압력을 완화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새로운 확진자 수가 많은 상황에서 다음 분기 수요 약세,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백신 출시와 관련해 더 넓은 시장 우려가 원유 가격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 당국이 춘절 전후 여행 만류에 나선 점도 부담이 됐다.

악시의 스티븐 이네스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단기 펀더멘털 역풍은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다"며 "중국 도로와 항공 여행 이동 데이터는 여행 제한과 코로나19 감염 급증으로 인해 중국 설 연휴로 가면서 감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시에 백신 배포 우려는 유럽의 장기간 봉쇄가 이어져 새로운 부정적인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