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최정우 이수용 기자 = 대형주 공매도 재개를 두고 시장 영향에 대한 다른 해석이 이어지고 있다.

전체 지수 영향력은 적을 것이란 분석과 지수 연동 상품에 연계된 다른 종목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3일 공매도 금지 조치를 오는 5월 2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5월 3일부터 코스피200, 코스닥150 주가지수 구성 종목에 대해 공매도가 부분적으로 재개된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바이오나 일부 논란이 되는 종목은 공매도 재개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다만, 공매도 포지션만큼 반대로 매수 포지션도 들어오기 때문에 시장 전체적인 영향은 적을 것"이라고 짚었다.

반면,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대형 공매도 종목으로 지수가 하락하면 지수 연동 상품에 연계된 종목이 하락 태풍권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공매도 세력이 개인투자자 재산을 가져가는 구도를 혁파하지 못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금융시장 충격 이후 이를 회복하면서 정책 논의가 이뤄지는 과정이라는 해석도 이어졌다.

장화탁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공매도를 금지했던 시점은 코로나19로 시장이 급락할 때라 안정시킨 것이었고, 지금은 정책 재개에 있어서 미진한 부분에 대한 추가 논의와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국자들도 고민하는 과정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소형 종목의 공매도 금지는 연장되며 기업 자금 조달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공매도 연장으로 대차 거래 시장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핵심 자금 조달처인 메자닌 발행과 관련해서도 숏 포지션을 통한 헤지가 어려워 기관 유입이 제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중소 및 벤처 기업 활성화라는 정부 기조와도 반하는 것"이라며 "주식 선물 거래가 가능한 종목은 선물 매도로 헤지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선물 거래가 불가능한데 공매도마저 막혀 자금 조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syjung@yna.co.kr

jwchoi2@yna.co.kr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