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83만6천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내용의 부동산 공급 대책을 내놨지만 증시 유동성 영향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을 발표하고 공공이 직접 시행하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통해 총 83만6천호의 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

서울지역에 공급되는 주택 수만 32만 호에 달한다.

서울 32만호는 분당 신도시 3개 규모에 해당한다.

그간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라 증시로 흘러들어온 자금이 분산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지만, 이는 너무 앞선 우려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날 발표된 대책은 오는 2025년까지 수도권 61만6천호와 부산과 대구 등 지방 5대 광역시 22만호의 신규 부지를 확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신규 부지를 확보하는 데까지 약 4년의 세월이 걸리는 만큼 증시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다.

김열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투자자 예탁금이 많이 늘어난 상황이지만 이번 부동산 공급 대책으로 증시 유동성이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는 2025년까지 부지를 확보하는 계획이기 때문에 단기 영향보다는 장기적으로 향후 자금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건설업종에 대해서도 부동산 공급에 대한 기대가 선반영된 만큼 주가 흐름이 변동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부동산 공급 정책은 지난해 12월 국토부 장관 교체 시점부터 예상됐던 것으로 건설업종 주가도 이미 이를 반영했다"며 "이날 소식이 전해지며 차익 실현이 있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정부의 공급 확대 의지가 지속하면서 내년과 내후년 건설업 실적 추이를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