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 당국이 사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이를 통해 선별적 광고를 해 이익을 얻어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규제 초안을 준비 중이라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6일 보도했다.

중국의 산업부 격인 공업신식화부(MIIT)는 인터넷 대기업들이 사용자들의 동의 없이 불법적으로 사진첩, 연락처, 마이크 등에 접속해 과다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규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리에홍 부주임은 지난 5일 회의에서 "이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 분석해 일부 앱은 사용자의 상세 프로필을 구축했으며 이를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선별적 광고를 하려는 제3자 기업에 판매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차이신은 공업신식화부가 지난해 11월에도 고객의 동의를 받은 범위 내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하라는 지침을 내린 바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공업신식화부는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 소매업체인 쑤닝,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 온라인 영상 플랫폼 아이치이 등을 회의에 소집시켰었다.

지난해 11월 공업신식화부 고위 관료 중 한 명은 "고객의 동의 없이 정보를 수집하면 안 된다는 지속적인 비판에도 일부 유명 앱은 여전히 교훈을 얻지 못하고 동일한 문제를 반복하고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차이신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면서 지난해 1월부터 7월 사이 약 8천 개의 앱, 478개 업체가 데이터 수집 규칙 위반으로 규제 당국의 불이익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jwy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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