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르노그룹 부회장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의 높은 생산비용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원가 절감에 나서지 않으면 새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이날 부산공장 임직원에게 영상 메시지를 통해 "부산공장의 공장제조 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2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작년 1월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방문해 XM3 수출 차량의 유럽 수출 물량과 관련해 생산성과 제조원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노사가 화합해 달라고 당부했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그 약속을 믿고 르노그룹 최고 경영진들을 설득해 뉴 아르카나(XM3)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생산을 결정했었다"며 "2020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르노그룹은 품질과 비용, 시간, 생산성을 주요 항목으로 하는 생산 경쟁력(QCTP) 지표를 통해 르노그룹 내 전 세계 19개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 QCTP는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으며, 공장제조원가 점수는 작년 기준으로 17위에 그쳐 평균에도 못 미쳤다.

작년 3월 부산공장에서 생산되던 닛산 로그가 종료되고, 9월 이후 재고 물량 조정으로 부산공장의 생산 일정 크게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XM3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을 위해 최고의 품질, 생산 비용 절감, 생산 납기 준수 등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할 것을 부산공장에 주문했다.

그는 "공장제조원가가 유럽 공장의 2배이고 여기에 운송비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은 부산공장 임직원들도 느낄 것"이라며 "결국 부산공장은 스페인에서 만드는 캡쳐와 동일한 수준의 공장제조원가로 뉴 아르카나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가 현재 진행 중인 서바이벌 플랜과 관련해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이어갈 방안이므로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