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지방정부와 관련된 국영기업의 부채 급증이 민간투자뿐 아니라 중국 경제 전반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중국의 기업 부채는 중국 국내총생산(GDP) 대비 160% 이상이다.

이 중 대부분이 국영기업 부채이며 그 상승세도 가파르다.

GDP 대비 국영기업 부채 비중은 2019년 130%였으나 지난해에는 142%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세계은행의 마틴 레이서 중국, 몽골, 한국 담당 국장은 "기업 부채는 중국의 최대 리스크"라면서 "이유 중 하나는 국영기업의 경우 레버리지 비율이 높을 뿐 아니라 민간기업보다 수익이 적은 경향까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핵심적인 문제가 저축률과 민간부문 투자 수요 사이의 불균형에서 온다고도 지적했다.

그동안은 높은 저축률이 해외시장에 투자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나 최근에는 중국 국내에 남아있으면서 상당 규모의 신용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됐고 그 결과 2선, 3선 도시들의 주택가격이 급등했다고 레이서 국장은 설명했다.

IIF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자산 대비 중국 국영기업 부채 비중이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지난 몇 년간 디레버리징을 위해 노력해오면서 특히 비효율적인 국영기업을 치우고 왜곡된 신용 배분을 개선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지난해부터 이 움직임이 멈췄다고 설명했다.

SCMP는 국영기업이 중국의 원자재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또한 코로나19로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방정부가 소유한 국영기업의 일부 부채는 인프라 투자와 연관돼있어 중국 정부 예산의 우발적 부채로 작용할 수도 있다.

다수의 전문가는 중국의 국영기업 부채와 지방정부 부채가 중앙정부 예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나티시스 은행의 알리시아 가르시아 헤레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높은 부채비율은 결국 효율적인 성장의 장애물로 작용해 내구재 소비, 기업 경영환경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