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쪽방과 고시원 등에서 거주하는 취약계층에게 올해 6천호 이상의 공공임대주택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공모를 통해 서울시와 경기도 등 12개 지자체를 주거 상향 지원사업 선도 지자체로 선정했다.

지자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협업해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감당하기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입주와 정착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게 된다.

취약계층을 전담 지원하는 LH 이주 지원센터도 작년에 이어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작년부터 서울 영등포와 대전역, 서울역 쪽방촌을 대상으로 쪽방촌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쪽방촌 정비가 완료되면 쪽방 주민이 입주하기 충분한 공공주택이 공급돼 현재의 약 15~3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쪽방 주민의 재정착과 소유주의 정당한 보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자체, LH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거 상향사업과 쪽방촌 정비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포용적인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도심 환경도 깨끗하게 정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