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15일 서울 채권시장은 연휴 간 상승한 미국 국채 금리와 국내 10년물 입찰 영향에 소폭 약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한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4.88bp 올라 1.2099%를 나타냈다. 지난 10일에는 3.09bp 내렸지만, 11일과 12일 연이어 각각 3.63bp와 4.34bp 상승했다.

고용과 소비 지표가 부진했지만, 경기 부양책에 힘을 싣는 재료로 해석되면서 채권시장에 약세 압력을 가했다. 부양책이 속도를 내자 뉴욕 채권시장의 투자 심리는 더욱 위축됐다.

조세무역위원회 등 하원의 일부 위원회는 현금 지급 방안 등 주요 부양책을 가결했다. 하원은 각 위원회가 부양법안을 가결하면 이를 통합해 전체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민주당이 하원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법안 통과는 무리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번 달 안에 하원에서 부양 안이 가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뉴욕 채권시장의 약세가 자체적 공급 부담에 따른 것인 만큼, 국내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다. 대략 1bp 수준의 약세 압력 정도로 판단한다.

당장 서울 채권시장의 부담을 키우는 것은 10년물 입찰이다. 이날 10년물 입찰은 2조9천억 원 규모로 진행된다.

최근 많지 않은 물량에도 입찰이 쉽지 않았던 터라 긴장의 끈을 놓기 어렵다. 다만 입찰 후에는 추가경정예산 소식을 반영하며 점차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

여당은 종전의 스탠스를 바꿔서 우선 피해업종에 선별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일 국회에서 설 민심 기자간담회를 열고 "맞춤형 피해지원부터 논의한다"며 "내수진작용 재난지원금 지급은 코로나 진정 상황을 볼 것"이라고 밝혔다.

소요 예산은 9조3천억 원이었던 3차 재난지원금보다 확대할 방침이다. 여당 안팎에선 15조 원 안팎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본 예산에 대한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일부 재원을 확보하고, 나머지는 국채발행을 통해 충당하겠다는 계획이다.

채권시장에서 총 20조 원 규모, 10조 수준의 국채발행을 전망했던 점을 고려하면 다소 적은 수준이다. 예비비가 일부 남은 점과 향후 한국은행의 일부 국채 매입 가능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향후 위로금 차원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현실화할 경우 합산 총액이 늘어날 수 있지만, 이것은 나중 문제다.

김 원내대표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소비 진작용 재난지원금 지급은 코로나가 진정된 이후 검토해야 할 것"이라면서 "추경 편성의 기본적 과정을 놓고 보면 당장 지급하지 않을 재정을 긴급 편성하는 건 어렵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연휴 간 전해진 중요 대외 소식으로는 미·중 정상 통화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발언을 꼽을 수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지난 10일 두 시간 가량 통화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불공정 무역에서부터 홍콩과 신장의 인권, 대만 문제 등을 모두 꺼내 압박했고, 시 주석은 내정 간섭을 하지 말라고 받아쳤다.

두 정상이 설전을 벌이면서 바이든 정부에서도 미·중 간의 긴장 관계가 잠재적 강세 재료로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지난 10일 뉴욕 비즈니스 클럽의 온라인 세미나에서 경제의 회복을 위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재차 강조했다.

뉴욕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지난 12일 1,104.40원에 최종 호가가 나왔다. 최근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0.05원)를 고려하면 전 거래일(10일) 서울 외환시장 현물환 종가(1,107.00원) 대비 2.65원 내린 셈이다. (금융시장부 기자)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