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그룹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건과 유사한 사건의 재발 방지에 나선다.

삼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의 준법 리스크 대응 방안도 마련한다.

삼성 준법위는 1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올해 운영 과제와 실행 계획을 논의한 후 "이 부회장과 삼성 임원들에 대한 법원 판결 확정을 계기로 유사한 사건의 구체적인 재발 방지 방안을 관계사들과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이 부회장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한 재판부가 실효적인 준법감시는 위법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판단하고 이에 대비해야 하는데, 삼성 준법위는 이 같은 대비가 부족하다고 지적한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재판부는 또 "삼성 준법감시 제도는 보완될 필요가 있다"며 부족한 부분을 열거했다.

미래전략실과 같은 컨트롤타워 조직의 위법행위에 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과 준법감시위와 협약을 맺은 7개 계열사 외 다른 계열사들에 대한 준법감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사건에 관한 조사, 비자금 조성 자체에 실효적인 감시, 임직원을 동원한 차명주식 보유 관리 등 5가지다.

준법위는 이에 사업지원 TF의 준법 리스크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른 시일 안에 사업지원 TF와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사업지원 TF는 삼성이 2017년 초 그룹 해체의 상징으로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을 없앤 뒤 신설한 조직이다.

미전실에 비해 업무는 대폭 축소됐지만 미전실 인사지원팀장 출신인 정현호 사장이 이끌면서 미전실의 부활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부회장은 파기환송심 최후진술에서 "특검이 우려한 사업지원 TF는 다른 조직보다 더 엄격하게 준법감시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준법위는 아울러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점검 항목 설정'을 도출하기 위한 외부 연구용역 진행 상황을 보고 받았다.

또 연구용역 기관을 조속히 선정하기로 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