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임기 만료가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후임을 두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각종 사모펀드와 관련된 제재의 마무리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윤 원장의 연임을 내다보는 시각도 있지만, 전례를 고려하면 연임보다는 교체에 무게가 실린다.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석헌 원장의 후임 인선을 위한 인사검증이 이르면 내달부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청와대 인사검증 절차에 물리적인 시간이 꽤 소요되지만, 통상 정무적인 판단이 중요하게 개입됐던 만큼 정부의 철학을 이어갈 적임자만 찾는다면 인사 검증은 빨라질 수 있다.

현재 금융권 안팎에서 가장 주목하는 인물은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이다.

김 전 차관은 1963년생으로 광주 대동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그간 법조 엘리트로서 경력을 쌓아온 그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서울고검 형사부장,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 서울북부지검장 등을 지냈다.

김 전 차관은 법무부에서 박상기·조국·추미애 장관을 모두 거친 친여 인사로 청와대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법무장관을 비롯해 청와대 민정수석, 감사원 감사위원 등 굵직한 자리마다 이름이 거론됐다.

금감원장 역시 김 전 차관이 몇 년째 하마평에 거론되는 자리기도 하다. 김 전 차관은 2018년 윤 원장 인선 당시 금감원 출신인 원승연 전 부원장과 청와대 인사검증 대상자 3인에 포함되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근본개혁이 필요한 분야에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줘야 한다는 인사철학에 윤 원장을 선택했다.

김 전 차관도 이와 같은 정부의 인사 기조에 부합하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최근 청와대와 여권 일각에서 '라임사태' 등으로 금감원이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한다는 비판이 큰 만큼 김 전 차관의 강력한 리더십에 높은 점수를 줄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일부에서는 금융당국 수장으로서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김 전 차관이 검사 시절 금융 쪽 사건을 많이 담당했지만, 그보다는 특허나 민사 관련 이슈를 전문으로 다뤄서다.

하지만 금감원을 여전히 개혁 대상으로 보고 있는 정부의 인식을 고려하면 '금융 검찰'로 불리는 금감원에 정부의 신임이 두터운 법조 출신 엘리트를 내려보내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단 게 금융권의 중론이다.

금감원 내부에서는 김 전 차관이 윤 원장의 후임이 될 경우 금감원 조직의 위상이 예전과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향후 가시화할 금융감독 체계개편 등을 고려하면 차기 금감원장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서다.

정부 관계자는 "김 전 차관을 두고 차기 금감원장에 가장 적극적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면서 "다만 신임이 두텁다는 것은 (정부에) 그만큼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김오수 전 차관과 함께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 특별협정 협상대표, 최운열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거론된다.

정은보 대표는 행정고시 28회의 정통 경제관료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에서 주요 보직을 거쳤다. 최운열 전 의원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비상경제대책단을 이끌어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이해가 누구보다 높은 인물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