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재정 조기 집행…추경 편성과 495조 원 정책금융 공급"

"3월 말 종료 금융권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수준 3월 초까지 결정"

"재정, 통화, 금융 당국 간 긴밀한 협력 중요…합심총력"



(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 금융당국 수장이 일 년 만에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조치를 논의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주열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회동해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거시경제금융회의, 출처: 기획재정부>

이번 회의의 주요 안건은 최근 우리 경제 동향 및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는 동시에 향후 대응 조치를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그간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네 차례의 추경, 금융 안정 패키지 등을 통해 총 310조 원 규모의 전례 없는 조치를 과감히 시행했다면서 이 같은 조치들이 비교적 잘 작동했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그러나 아직 코로나19의 확실한 진정세가 나타나지 않고 있고, 피해도 이어지고 있는 만큼 그간의 확장적 재정, 금융 정책 기조는 견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최대한 재정을 조기 집행하고, 피해 계층 지원을 위한 추경 편성을 하는 동시에 495조 원 규모의 정책 금융도 충분히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간 위기 대응을 위해 추진해 온 금융 지원조치에 대해서는 지원 기간이 임박한 여러 조치에 대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종료된 한국은행의 금융안정 특별대출 제도와 같이 역할을 다한 조치는 정상화하는 동시에, 시급한 금융지원은 연장하는 등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3월 말 종료 예정인 전 금융권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과 관련해서는 협의를 거쳐 3월 초까지 수준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우리나라 경제가 1% 역성장했으나, 최근 수출 투자와 관련된 회복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과거 경제 위기마다 문제가 됐던 우리 경제 신인도와 국제금융지표, 금융 변동성도 지난 한 해간 비교적 안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그러면서도 위기 대응 과정에서 누적된 유동성 문제, 부동산 시장 문제와 가계부채, 물가안정 등 리스크 요인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중 유동성이 부동산 등 비생산적 부분이 아닌, 한국판 뉴딜과 신성장동력 등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되는 것을 유도하는 방안과 가계부채에 대한 강화된 관리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한국경제의 위기 극복 및 경기회복을 위해 거시경제·재정, 통화, 금융 당국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거시 경제, 금융 관계 기관 간 충분한 소통, 긴밀한 협조, 확실한 정책 공조를 통해 올해 우리 경제 위기 극복과 반등을 반드시 이루어 내도록 합심총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