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한 한국의 기술 주권과 변이 대응을 위해 백신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회장은 1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이 기술자립을 못 할 경우 백신 업계에 진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진단키트 등 진단을 위한 시스템은 이미 갖춰져 있고 항체치료제의 허가로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기술 주권도 확보했다"며 "단, 백신의 경우 해외 도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산 백신이 따라갈 수 있을지가 숙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 세계가 백신 임상 중이라 국내 백신 회사들이 위약군을 구하지 못해 임상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다른 데서 대안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셀트리온이 백신 개발에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서 회장은 또 "모든 바이러스는 변이가 오게 마련이다"라며 "변이를 줄이려면 환자 수를 빨리 줄여야 한다. 변이 바이러스가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방역 단계에서 빠르게 억제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술 주권을 갖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며 "수입품으로 대응하다 보면 항상 6개월에서 1년 늦어진다"라고 지적했다.

서 회장은 "변이의 폭이 더 커지면 백신도 2가, 3가, 4가로 발전해야 한다"며 "한국이 2가, 3가 백신을 공급받는 데 (셀트리온이)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백신 개발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그는 "(치료제 개발을 위한)항체를 만들 때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어놨다"며 "스파이크 단백질로 백신을 만들면 미생물로 만드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 경제성 있는 사업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많은 돈을 써야겠지만 누군가는 답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 회장은 또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렉키로나주 개발에 1천500억원 정도 개발비를 집행했고, 변이 바이러스 대응에 또 1천500억원 정도가 들어간다"며 "정부에서 일부 지원받았지만 정부 지원금으로 개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렉키로나주는 약속한 대로 제조원가로 공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는 영리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 아니며, 투자자들에게도 코로나19 치료제가 아니라 기존 제품을 보고 투자하라고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했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렉키로나주 생산과 관련해 "풀캐파로 생산하면 연간 320만명분 생산이 가능하다"며 "수요에 맞춰 150만~320만명분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10만명분을 국내용으로 만들었고, 1공장에서 풀캐파로 생산하고 있다"며 "다음 달 말 40만명분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렉키로나주의 변이 대응과 관련해서는 "영국 변이에 대해서는 중화 능력이 있고,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는 조금 떨어진다"며 "32번 항체를 가지고 칵테일 방식으로 조기 임상을 진행해서 맞춤형으로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영국 변이가 또 변이하고 있고, 남아공도 또 변이할 것으로 보여 불확실성이 크다"면서도 "중간에 싸움을 멈추지 않고 끝까지 따라가겠다"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아울러 회장 퇴임 후의 계획에 대해서는 "다음 달 주주총회 이후 전부 후배들에게 물려줄 것"이라면서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관련해서는 좀 더 관여할 계획이며, 그룹에 응급상황이 생기면 소방차 역할은 할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