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가 정부 및 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차(EV)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 실증에 나선다.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낮추고 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해 친환경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취지다.

현대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MOU에 따르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게 된다. 사실상 배터리값을 뺀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하는 셈이다.

또한,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실증 사업을 총괄하는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팔며 배터리 보증과 교체용 배터리 판매를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 후 배터리 회수를 수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 및 잔존 가치를 분석하며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하게 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실무추진단을 운영해 분기별 진행 상황 및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배터리 리스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에 차량을 사고 월 리스비만 내는 만큼 초기 구매 부담이 낮아져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을 실증하고 잔존 가치 평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어서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며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