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며칠 만에 나타난 강세 분위기에 국고채 10년물 금리가 비경쟁인수 옵션 행사 수익구간 안으로 들어오면서 발행이 활발히 이뤄졌다.

그간 국고채 금리가 상승세를 보인 탓에 입찰에서 손익이 나빠진 국고채 전문딜러(PD)들도 옵션 행사를 통해 일부 손실을 보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19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국고채 10년 지표물인 20-9호는 비경쟁인수 옵션 행사 마지막 날인 전일 1.855%의 금리로 거래를 시작했다.

이는 앞서 입찰에서 결정된 낙찰금리와 같은 수준으로, 해당 금리에서 옵션을 실행할지 여부의 기준이 되는 등가격(ATMㆍ앳더머니)이 조성됐다.

전일 20-9호 금리는 개장 직후 낙폭을 확대해 장 내내 1.855%를 하회하며 내가격(ITMㆍ인더머니)을 유지했고, 총 5천680억 원의 옵션이 행사됐다.

입찰에서 발행된 2조9천890억 원의 약 19%에 이르는 수준이다.

최근 옵션 행사는 다소 저조했다고 평가된다.

이달 들어 국고채 30년물(20-2호)은 530억 원, 3년물(20-8호)은 260억 원의 옵션이 행사되는 데 그쳤고, 올해 처음 발행된 2년물은 전무했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매주 낙찰을 받으면 이내 밀려버려 옵션을 행사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며 "잠깐 인더머니인 적은 몇 번 있었지만 모처럼 편안하게 옵션을 행사할 수 있었던 건 올해 들어 처음이었다"고 말했다.

앞서 20-9호는 지난달 시행된 입찰도 다소 강하게 끝나면서 옵션 행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었다.

옵션 행사 마지막 날에 가까워져서야 금리가 소폭 내리면서 8천980억 원의 옵션이 행사될 수 있었다.

두 번의 입찰에서 행사된 옵션은 총 1조4천660억 원으로, 5조9천여억 원의 발행 물량 대비 25%에 달한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입찰에서 의무 물량을 떠안아야 하는 PD들이 옵션 행사를 통해 일부 손실을 보전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장중 20-9호 금리의 등가격 대비 하락 폭이 1bp 수준에 그치면서 수익 개선 효과가 다소 크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산했다.

또 불확실성 제거 등으로 금리 추세가 완전히 강세로 돌아서지 않는 이상 향후 옵션 발행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손실이 항상 더 크다. 금리 하락기에는 손익이 좋지만 지금처럼 상승하는 시기엔 입찰도 약하고 옵션 행사도 힘들어 늘 손해"라고 토로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옵션 발행 호조가 다음 주 처음 실시될 모집방식 비경쟁인수에 미칠 영향에도 주목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모집방식 비경쟁인수 종목과 만기별 물량 등을 발표한다.

10년 외에 다른 구간에서는 옵션 발행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음을 고려하면 영향은 제한될 것으로 관측된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처음 도입되는 방식이어서 영향을 예측하기가 어렵지만 오랜만에 시장의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국고채 전체 발행량은 정해져 있어 비경쟁으로 더 발행한다고 해서 시장이 세지고 약해지지는 않겠지만 어떤 구간을 발행하느냐에 따라 커브에 영향은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