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인 톰 코튼이 중국과의 기술전쟁에서 이기려면 미국 정부가 반도체 제조업체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반도체 업계와 싱크탱크에 이어 반도체 업체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코튼 의원은 '중국을 무찌르자(Beat China)'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반도체 제조 능력이 지난 수십 년 동안 악화했다면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 세계에서 미국의 최첨단 웨이퍼 설비의 비중은 1990년대 3분의 1을 넘었던 것에서 11%로 줄었다고 지적했다.

코튼은 대중국 매파이자 중국의 제재 대상 정치인 명단에 올라 있다.

한국이 최첨단 반도체 제조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대만이 22%, 일본과 중국 본토가 각각 16%, 14%로 뒤를 잇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튼 의원은 미국이 반도체 제조 능력을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면서 연방 보조금과 민관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 반도체 가치사슬의 독립성과 회복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미국의 IT 로비 단체인 정보기술산업협의회(ITIC)와 미국 반도체 제조사를 대표하는 반도체 산업협회(SIA)는 조 바이든 정부에 미국 내 반도체 제조와 연구를 위한 강력한 자금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SIA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존 뉴퍼는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반도체 제조와 연구에 대담하게 투자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은 중국이 반도체 부문에서 '중상주의적' 접근을 취하면서 미국의 혁신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설비를 유치하기 위해 100억 달러를 할당하고 향후 5년간 연구업체에 7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반도체 제조업에 대한 연방보조금을 확대를 제안했다.

코튼 의원은 미국 정부가 화웨이와 중신궈지(SMIC) 말고도 기술 수출 제한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중국의 모든 최종 소비자를 제재에 포함해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중국의 욕구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5G 기술과 반도체 거래에서 중국에 대항한 서방 국가들의 연합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코튼 의원의 보고서에 언급된' 선별적 디커플링'과 '경제적 장기전' 등의 단어는 중국에서 반발을 샀다.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코튼 의원의 이런 단어 선택이 "나치 수준의 인종주의에 도달했다"고 비난하면서 "제로섬 갈등을 꿈꾸고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