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파악 위해 구직포기자까지 포함한 실업률 고려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지난 1월 기준 6.3%인 미국의 공식 실업률을 일부 경제학자들이 10%대로 평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고 뉴욕타임스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의 발언이 눈길을 끄는 이유는 바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옐런 장관은 지난 18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어떤 의미에서 정확하게 측정한다면, 실업률은 10% 부근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보다 일주일 앞서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의 지속하는 충격을 언급하면서 미국의 실업률을 옐런 장관과 마찬가지로 10% 수준으로 평가했다.

지난 10일 웹캐스트로 진행한 뉴욕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파월 의장은 "노동통계국은 많은 실업자가 고용된 것으로 잘못 분류됐다고 보고했다. 이런 오류를 바로잡고 지난해 2월 이후 노동시장을 떠난 사람들까지 포함한다면 1월 실업률은 10% 가까울 것이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공식 실업률을 수정한 이유는 많은 사람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명확히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많은 식당, 술집, 호텔이 문을 닫았고 서비스 분야에서 훈련받은 사람들은 지원할 일자리가 없었다.

파월 의장과 옐런 장관은 이런 사람들을 포함한 실업률을 파악하기 위해 노동통계국 보고서에 나온 사실상 해고됐으나 '휴직'으로 잘못 분류된 사람들과 지난해 2월 이후 실직하고 현재 구직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을 포함했다.

두 번째 부류인 실직 후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실업률에서 무려 3%포인트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컸다.

지난 2008년 위기 이후 옐런 장관은 노동시장의 강도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많은 수단을 고려했던 것으로 유명했다. 지난 2013년 연준 부의장으로서 연설할 때 옐런 장관은 노동시장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불완전고용(underemployment) 개념을 도입하자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파월 의장을 포함한 경제관료들은 지난해 2월 이후 노동시장을 떠난 전체 인구를 영구실업으로 처리하지 않고 실업률 숫자에 포함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때때로 일자리를 떠난 사람들이 돌아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그는 대체로 그런 사람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돌아올 수 있는 다리를 건설하고자 했다.

이런 점은 연준의 이자율 정책에도 중요하다. 연준 관료들은 경제가 살아날 때까지 정책을 바닥에서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경제가 살아난다는 것은 노동시장이 완전 고용 기준을 충족하고 인플레이션이 2%, 때때로는 2% 선을 넘는 것을 의미했다.

전직 연준 경제학자이자 뉴욕타임스 등에 칼럼을 기고하는 클라우디아 삼은 "그들은 실업률에서 하려는 것은 '보라, 아직 우리는 거기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말하려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을 통계에 포함할 방법을 그들이 찾으려는 것은 가슴 따뜻한 일"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