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공공 주도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2·4대책의 후속 조치로 신규 택지 3곳을 24일 선정해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에 담겼던 26만호 규모의 신규 공공택지 지정을 구체화해 공개했다.

수도권에서는 광명시흥(1천271만㎡)에 7만호를 공급하고, 지방에서는 부산대저(243만㎡)에 1만8천호, 광주산정(168만㎡)에 1만3천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광명시흥은 신도시 개발 정책이 거론될 때마다 언급됐던 단골 후보지로, 과거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돼 개발이 추진되다 중단됐다.

국토부는 수도권 신규 택지를 선정할 때 서울 서남부권에 주택을 공급하고 서울과 가까워 서울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곳을 기준으로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했다.

광명시흥은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된다.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지어 지하철 1·2·7호선과 신안산선,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등으로 환승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부산대저는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배후주거지를 공급하고 자족용지와 창업지원허브 등도 배치하기로 했다.

경전철 역사를 신설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게 하고 강서선(트램) 확정 시 지구 내에 정거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광주산정에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근로자를 위한 주거지와 스마트 물류·청년창업 플랫폼이 들어선다.

하남진곡산단로와 도심을 연계하는 도로를 신설하고 주요 환승 거점 간 버스 연계체계를 마련해 광주송정역까지 20분에 닿도록 할 방침이다.

이들 택지는 내년 상반기 지구지정을 끝내고 2023년 지구계획을 거쳐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분양되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나머지 15만호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를 4월경 공개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도심 내 주택공급 방안의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과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선도사업 후보지를 5월 중 공모하고 7월에 확정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