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는 TV 사업의 소프트웨어 분야 확장을 위해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웹(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LG전자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유튜브, 리얼텍, 세바, 유니버설일렉트로닉스 등 다수의 글로벌 콘텐츠 기술·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부터 전 세계 20여개 TV업체에 웹OS 플랫폼을 공급한다.

이에 따라 미국 RCA, 중국 콩가, 호주 Ayon 등을 포함한 글로벌 TV 업체가 웹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하드웨어 중심이던 TV 사업을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지난달 발표한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업체 알폰소 인수에 이어 이번 플랫폼 사업 진출까지 비즈니스 다변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특히 이는 LG전자가 TV 사업에서 디지털 전환(DX)의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LG전자는 웹OS TV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사가 늘어나면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은 물론이고, 웹OS 사용 고객과의 접점 또한 대폭 늘릴 수 있어 궁극적으로는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도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웹OS 경쟁력을 바탕으로 TV 사업에서 제품 개발, 생산, 판매 등 디바이스 분야 뿐만 아니라 플랫폼 분야까지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웹OS TV 생태계가 빠르게 확대되도록 하기 위해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방송 서비스도 계속 지원한다.

특히 무료 방송 콘텐츠 서비스인 LG 채널, 인공지능 씽큐(ThinQ) 기반 음성인식 등 LG 스마트 TV의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한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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