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오는 28일에 확정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계층에 4차 재난지원금 이외에도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급히 돈줄 조이기는 금융권에도 손실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정청이 협의 중인 4차 재난지원금 규모 등은 오는 28일 확정될 전망이다.

이낙연 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적 피해가 집중된 피해 계층에 대해 폭넓고 두터운 지원 대책 마련 절실하다"며 "당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금융지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충분한 자금공급과 원활한 자금 흐름이 필요하다"며 "성급하게 돈줄을 조이면 취약계층이 타격을 받고 금융권 전반으로 손실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정부와 금융권이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대출금 상황을 연기하고 이자 유예를 추가 연장한 것이 다행이라고 판단했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서민금융생활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은 처리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이외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 논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2월 소비자심리지수가 1월보다 2.0%포인트 올라 두 달째 개선됐는데, 코로나 확산세 진정과 백신 접종 임박 때문에 경제 기대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심리개선이 내수와 회복에 이어지도록 세심한 정책 의논이 필요하다"고 했다.

당정청이 협의 중인 4차 재난지원금은 오는 28일 규모 등이 확정될 전망이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재난지원금은 28일에 고위 당정 협의를 통해서 규모나 여러 내용 등이 확정될 예정"이라며 "지금은 28일이 유력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와 청와대와 당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고 있고, 상당부분 당 입장들이 반영되고 있다.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당이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는 집값 조작사례를 근절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마포, 강남, 서초 등의 특정 아파트 단지에서 한 사람이 다수 신고가 거래를 등록하고 갑자기 취소하는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값을 올리기 위한 거래 조작행위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와 관련 부처에서는 허위조사실태를 전수조사에서 교란하는 세력을 발본색원하라"고 당부했다. 현행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사항을 신고하도록 하는 조항을 계약 당일이나 등기일에 신고하도록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