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주요 산업 재료 공급망을 점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교도통신 등 외신이 25일 보도했다.

반도체와 배터리 등 주요 4개 품목의 안정적인 조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동맹국과 연계해 중국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반도체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고용량 배터리 △의약품 △희토류를 포함한 주요 광물 등 4개 품목의 공급망을 100일 이내에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국방과 IT, 공중보건, 운송 등 6개 분야의 경우 1년 내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는 모든 미국인들이 지지할만한 상식적인 해결책"이라며 "공급망에서 취약한 부분을 식별해 대안과 해결 방법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미국은 생산 부족과 무역 혼란, 자연재해, 해외 경쟁자 및 적대적 세력에 따른 잠재적 행위로부터 절대 취약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동맹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행정명령이 제조업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무부 등 관계부처는 조달처 편중 등의 위험을 가려내 그 대책을 대통령에게 권고할 방침이다. 민관협력(PPP) 사업과 보조금으로 역내 생산을 촉진하거나 조달원 다양화를 검토하고, 예산이 필요한 대책은 의회와 협력할 예정이다.

공급망 점검은 동맹국과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반도체와 배터리는 한국과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이 강점을 보이고 있다. 희토류는 이미 미국과 호주가 공동으로 생산 확대를 목표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행정명령이 중국을 명시하는 것을 피하면서도, 대립각을 세우는 국가에 공급망을 의존하는 것에 대한 위기감을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매체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감산에 나서는 등 영향이 나타나고 있어 공급망이 최근 미국에서 중요한 정책 과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