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주요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 유가 회복으로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에 채권을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날 15억 유로어치 유로화 채권을 발행했다.

발행금리는 3년물은 -0.057%, 9년물은 0.646%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사우디가 유로화로 채권을 발행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며 발행금리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우디는 2016년 이후 해외채 발행을 통해 정기적으로 국제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왔다.

국제통화기금(IMF) 추정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석유 수요가 급감하면서 사우디의 국내총생산(GDP)은 3.9% 축소됐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작년 말 기준 정부의 재정적자는 GDP의 12%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애널리스트들은 사우디가 올해 지출을 크게 줄여 재정적자 규모를 절반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라며 유로화 채권 발행도 이 같은 계획의 일환이라고 해석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2014년 이후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유지하면서 유로화 차입 금리가 크게 내렸다.

이에 따라 전 세계 많은 정부와 기업들이 유로화 채권시장을 통해 저리의 자금을 조달해왔다.

중국도 작년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에 3년물 유로화 표시 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사우디 경제가 유가 회복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SBC는 사우디의 올해 성장률이 4%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가격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26% 이상 올라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사우디를 포함한 주요 산유국들은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산유량을 감축해왔으나 가격이 반등하면서 4월부터 산유량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