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신한은행→신한지주 순 진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대규모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를 불완전판매한 이유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등에 대한 첫번째 제재심의위원회(이하 제재심)가 열렸다. 이에 펀드 투자 피해자들은 금융감독원 앞에서 판매사의 책임을 촉구했다.

금감원은 25일 오후 제재심을 열고 우리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순으로 관련 안건을 상정했다.

금감원에는 안건 논의 순서가 가장 빠른 우리은행 관계자들이 가장 먼저 모습을 보였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이날 출석하는 최고경영자(CEO) 중 가장 먼저 등장해 금감원 관계자의 안내를 따라 이동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진행되는 제재심은 본 회의장인 11층과 제재심 관련 출석자가 머무는 2층으로 나눠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들이 오후 4시께 출석을 준비 중이지만, 전례를 고려하면 이날 제재심은 대부분의 시간을 우리은행의 소명을 듣는데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3천577억 원)과 신한은행(2천769억 원)이 개별은행 기준 펀드 판매 규모가 가장 많은 두 곳인 만큼, 논의 대상이 될 불완전판매 사례가 많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2~3차례의 제재심이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현재 금감원은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에 기관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통보한 상태다. CEO 제재로는 손 회장이 직무 정지,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각각 문책 경고와 주의적 경고가 부여됐다.

이들 제재 수준을 놓고 과도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 경감 여부에 대한 관심도 크다. 금융권은 물론 정치권에서도 개인에 대한 제재 기준을 지적하는 비판이 거센 만큼 중징계를 받은 CEO에 대해선 제재 수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소비자 보호를 위한 시그널과 책임을 강조해온 금감원이 기관 제재를 낮춰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이날 제재심 시작을 앞두고 금감원 앞에는 라임펀드 피해자 수십 명이 모였다.

이들은 부실 펀드를 인지하고도 고객을 속여 상품을 판매한 은행 최고경영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는 공동으로 우리·신한은행 라임펀드 책임자 해임 등의 중징계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