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감독원이 라임펀드를 판매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을 대상으로 첫 번째 제재심의위원회(이하 제재심)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금감원은 내달 18일 이들에 대한 두 번째 제재심을 열기로 했다.

금감원은 25일 오후 2시부터 제재심을 열고 라임펀드 불완전판매 관련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그리고 신한금융지주 부문검사 결과를 논의, 제재 수위를 심의했다.

금감원이 사전 통보한 제재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직무 정지, 진옥동 신한은행장 문책 경고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도 주의적 경고가 주어졌다.

또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에는 각각 기관경고 이상의 중징계도 사전 통보했다.

이날 제재심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순서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손 회장과 진 행장이 출석해 적극적으로 소명했다.

하지만 첫 제재심부터 부문검사 결과를 놓고 금감원과 은행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됐다. 우리은행(3천577억 원)과 신한은행(2천769억 원)이 개별은행 기준 펀드 판매 규모가 가장 많아 논의 대상이 된 사례도 많았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라임사태와 관련해 열린 은행권 첫 제재심이라 업계의 관심도 크다. 앞서 라임펀드를 판 IBK기업은행도 제재심이 진행됐지만 판매 규모가 적어 라임사태 발생의 주축이 된 은행 판매사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

은행권은 중징계가 예고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이 받게 될 최종 제재 수위가 하나은행 등 앞으로 예정된 제재심 결과의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감원은 "제재심에서 법률대리인을 포함해 다수의 회사 측 관계자들과 검사국의 진술, 설명을 충분히 청취하며 심의를 진행했다"며 "내달 18일 회의를 속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