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노요빈 기자 = 채권시장 전문가들은 3월 국고채 장기금리가 추가 상승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해외 금리 오름세와 경기 개선 기대감, 인플레이션 우려 등을 주된 약세 재료로 지목했다.

다만 추가경정예산(추경) 관련 불확실성 해소나 통화당국의 개입 등으로 금리 상단이 일부 제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인포맥스가 26일 국내 채권 운용역과 국내외 금융기관 애널리스트 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은 내달 국고채 3년물 금리가 0.94~1.06%, 10년물은 1.79~1.97% 수준에서 움직일 것으로 추정했다.

국고채 3년물과 10년물 금리의 중간값은 각각 1.00%, 1.88%로, 지난 2월 전망치보다 3년은 1bp, 10년은 12.5bp 상승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 중간값은 전일 최종호가수익률과 비교하면 3년물은 0.5bp 높고, 10년은 0.4bp 낮다.

이들은 국고채 금리가 장기구간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 유럽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주춤해진 가운데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경기 개선 기대감이 커졌다.

미국에서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의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기대 인플레이션이 치솟았다.

최근 해외 장기금리의 가파른 오름세 속에서 국고채 금리도 이에 연동해 상승 압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김명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포함한 미 금리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며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1.40%를 터치한 후에 계속 오를지 혹은 연준의 개입이 나오면서 진정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선 부국증권 연구원은 "미국에서 대규모 부양책이 논의되고 있고 후속 부양책 논의가 예정돼 있다. 국제유가도 반등하고 있어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금리 상승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국고채 금리도 미국 금리 상승에 연동해 상승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4차 재난지원금 재원 마련을 위한 국고채 발행 확대 등 수급 우려가 남았다.

추경 규모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면 국고채 장기금리는 약세를 일부 되돌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의 국고채 단순매입 시행 여부와 매입 규모 등에 따라 변동성은 커질 수 있다고 분석된다.

금리 레벨상 저가매수가 유입될 수 있다는 점은 채권에 강세 재료로 꼽힌다.

추후 전 국민 대상 지원금 지급 관련 논의 가능성은 수급 부담 요인이다.

한은이 물가 전망치를 소폭 상향한 만큼 국내 기대 인플레이션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점쳐졌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추경 재원 마련 등이 확정된 이후 한은이 단순매입을 실시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금리가 조금 내려갈 수 있지만 정례화는 아닌 것 같다"며 "단순매입 규모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한은의 단순매입 규모가 추경 확정 이후에 나온다면 국내 금리는 대외 금리 상승에 대한 민감도를 낮추겠지만 매수에 적극적이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추가적인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언급하면서 금리의 하락 되돌림은 강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mjlee@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