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작년 4분기 매출액 8억5천900만 달러, 손실액 38억9천만 달러(주당 11.24 달러)의 실적을 거뒀다.
손실 폭은 작년 4분기 3억5천200만 달러에 견줘보면 무려 1천5%나 증가했지만, 매출은 시장예상치보다 양호했다. 에어비앤비는 손실액 중 상당 부분이 작년 12월 상장 관련 비용이라고 설명했다.
리피니티브가 집계한 에어비앤비의 작년 4분기 매출 예상치는 7억4천800만 달러였다.
다만 전년 동기 매출액 11억1천만 달러와 비교하면 22%, 전분기 매출 13억4천만 달러와 비교해도 36% 감소해 여전히 갈 길이 멀었다.
에어비앤비는 이런 상황에도 마케팅에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CEO)인 브라이언 체스키는 이날 CNBC의 '매드머니'에 출연해 "팬데믹이 보여준 것은 우리가 마케팅 비용을 0%까지 내렸고 여전히 트래픽은 일년 전과 마찬가지인 95%라는 것"이라며 "이 교훈을 잊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하겠지만 작년 4분기만큼은 아닐 것이라고 제시했다.
작년 4분기 숙박 예약 일수는 4천630만 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39% 하락했다. 전분기 6천180만 건과 비교해도 25% 감소했다.
총 예약액은 5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1%, 전분기 대비 26% 감소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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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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