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금융당국과 시장 참가자들이 오랜 논의 끝에 무위험지표금리(RFR)로 국채·통화안정증권의 RP(환매조건부채권) 금리를 선정했다.

다만 시장 참가자들은 해외 사례 등을 보면 RFR 금리가 본격적으로 금융시장에서 대체지표로 사용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 과정에서 파생금융상품 시장에 참가하는 다양한 시장참가자들의 RFR 사용을 독려하는 일이 관건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26일 대체지표개발 작업반은 26개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시장참가자그룹(MPG)에서 투표를 통해 3/4(20개사) 이상이 선호한 RP 금리를 RFR로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RFR 최종후보금리로 선정된 '은행·증권금융 차입 콜금리'와 '국채 통안증권 담보 RP 금리'가 경쟁을 벌인 끝에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된 것이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발표에 따르면 파생상품시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면에서 RP 금리가 지표금리로 적합하다고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 참가자들은 국내 RFR이 최종적으로 확정됐지만, 스와프 거래 등 금융시장에 따르는 변화 및 영향은 당장에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스와프 시장의 경우 RP 금리를 기존에 사용하던 CD(양도성 예금증서) 금리를 대체해 사용하기에는 여전히 변동성이 커 보인다는 목소리도 여전했다.

시중은행의 한 스와프 딜러는 "RFR로 선정되는 쪽 거래가 활성화 될 텐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리보금리 산출이 끝나야 시작할 텐데 지금 당장 신경을 쓸 만한 부분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한 스와프 딜러는 "당장 시장에 주는 영향은 없다"며 "스와프 거래만 해도 준거 금리가 CD금리로 돼 있다. 바로 내일부터 바꿀 수는 없는 노릇이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권에는 당국 주도하에서 코픽스가 새로 나왔다"며 "근데 스와프 시장은 외국계 은행도 참여하고 구조화상품도 많아 사용 여부를 얘기하기에 다소 시기상조로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을 중심으로 실제 RFR 안착과 활용까지 후속 방안이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금융위원회 역시 관계기관과 함께 RFR의 시장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과 RP시장 선진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또한 지표금리 산출에 대한 규율 강화를 위해 RFR 개발과 함께 CD금리의 중요지표 지정 작업 등에도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금융위원회는 중요지표 지정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한 관계자는 "해외에서도 기존 관행이 있어 잘 쓰지 않다 보니, RFR 활성화를 위해 주금공 같은 기관 쪽에서 기존 리보 금리가 아닌 RFR을 먼저 사용하면서 주도해나가는 방향으로 바꿔나갔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 사례도 그렇고 기존 사용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정부가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유관기관들도 그렇게 가야 하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