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제품 브랜드화를 꾀하는 중소상공인(SME)을 적극 지원한다.

다양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해 SME의 규모의 성장을 이끌고, 글로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사각지대에 놓인 SME들을 지원하기 위해 100억원의 현금도 출연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일 온라인으로 열린 '네이버 밋업'에서 '프로젝트 꽃'의 지난 5년 성과와 향후 방향성을 소개하며 이 같이 밝혔다.

프로젝트 꽃은 네이버가 운영하는 SME 지원 프로그램으로, 2016년 4월 연간 1만 창업을 이끄는 것을 목표로 시작해 42만 스마트스토어 창업이라는 결실을 냈다.

한 대표가 서비스총괄본부장 시절부터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네이버는 '꽃 2.0'을 통해 SME의 사업 브랜드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SME들의 사업 특성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지원한다.

푸드와 생필품 판매자들을 위해서는 '빠른 배송' 상품군을 확대하고, 산지 직송 생산자들의 물류 품질 관리와 브랜딩까지 지원하는 대형 프레시센터와의 협업 모델을 구축한다.

동네 시장 상인들을 위한 시장 내 물류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물류 스타트업·기업들과의 협업도 진행한다.

특히, 동대문 패션 분야 SME의 창업과 글로벌 진출을 위해 동대문 물류 스타트업인 브랜디·신상마켓 등과 제휴를 맺고, 패션 판매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물류 과정에 대한 고민없이 제품 셀렉션과 코디, 큐레이션 등 판매와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동대문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 대표는 "올해는 반드시 국내 동대문 스마트 물류의 글로벌 연결을 성사시킬 것"이라며 "이런 안팎의 다양한 글로벌 노력들이 모여, SME들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진출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쌓아온 스마트스토어 데이터와 여러 파트너 기업의 물류 데이터를 한 곳에 담아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한다.

한 대표는 "수십만의 독립 스토어가 각자 활발한 움직임을 가진 곳이 네이버"라며 "한 가지 방식의 물류가 아닌 SME가 사업 특성에 맞춰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물류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꽃 1.0'의 성공 공식을 오프라인으로도 확대하기로 했다.

'네이버 장보기'에 입점한 '동네시장'을 지난해 80곳에서 올해는 160곳으로 늘린다.

동네시장의 성공 사례를 '동네식당'·'동네카페'로도 확산한다. 이를 위해 검색과 지도에서 가게 정보를 보여주던 '스마트플레이스'를 본격적인 비즈니스 툴로 개선한다.

그동안 제공해 온 인공지능(AI) 콜, 예약, 스마트주문 등의 사업자 툴을 더욱 고도화하고, 실질적인 가게 운영과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고객 특성, 상권 분석, 포스연동 데이터 등 다양한 분석 툴을 새롭게 도입한다.

이 과정에서 외부 파트너와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한 대표는 "특히 오프라인 SME들을 위한 다양한 툴과 데이터를 제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업자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는 구조를 잘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네이버는 SME들의 창업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집중 프로그램 '스타트 올인원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창업 후 초기 6개월을 넘어서면 사업 이탈률이 6분의 1로 줄어드는 데이터에 기반했다.

기존에 제공해온 12개월간의 결제수수료에 더해 6개월간 매출연동수수료를 지원한다.

첫 월 200만원·800만원 거래액 달성 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는 성장 포인트, 노무·재무·회계 분야 컨설팅을 네이버 지식iN 전문가인 엑스퍼트(eXpert)에게 받을 수 있는 비즈 컨설팅 포인트도 추가로 제공한다.

오프라인 SME들을 위해서는 집중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에 앞서 수수료 지원을 확대한다.

네이버페이 현장 결제를 도입한 오프라인 동네식당과 카페에는 6개월간 현장 결제 수수료를 면제한다. 오프라인 SME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주문 수수료 면제도 올해 6월까지 연장한다.

올 하반기에는 SME를 돕는 전문 교육 기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도 선보인다.

40여 명의 네이버 직원들이 7개 코스, 255개 클래스를 열고, SME들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사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한 대표는 "여전히 플랫폼 밖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는 SME들이 있다"며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100억 원 규모의 현금을 출연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편, 한 대표는 일본 라인과 야후의 커머스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의 하나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일본에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을 전격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네이버의 기술 솔루션이 글로벌에서 성공 경험을 만들기 위한 도전"이라며 "기술 플랫폼인 네이버의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 도입되는 사례는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