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이나 국채수익률 급등에 대해 우려하지 않았다.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에반스 총재는 연설을 통해 "원치 않는 인플레이션 급등 위험은 낮다"며 "인플레이션이 너무 빠르게 올라갈 큰 위험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에반스 총재는 "상대적인 물가 비교로 인플레이션이 2%를 웃돌 수 있지만,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 있다"며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 가장 좋았던 고용시장에서조차도 인플레이션은 반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리 인상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도 정말로 2%를 웃도는 인플레이션을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 원치 않게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데 연준은 대처할 도구가 있다고 덧붙였다.

에반스 총재는 "장기물 국채수익률 상승은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라며 "국채수익률 상승은 회복에 대한 신뢰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통화정책 기조는 적절하게 완화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금리 인상을 기다리겠다는 우리의 약속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시장이 생각한다면 그것은 문제를 야기한다"며 "3% 인플레이션이라도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다면 큰 문제는 아니지만, 4%로 가는 길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산매입은 계속될 것"이라며 "경제 지표가 약해지고, 더 완화적인 게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아마도 더 장기물에 집중하겠지만, 재정 부양책이 있어 듀레이션을 바꿀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반스 총재는 집계에 빠진 사람을 고려하면 전체 실업률이 현재 9%나 그 이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며, 현재 6.3%인 실업률이 연말에는 5%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준이 내려왔고 백신 배포는 매우 긍정적이라며 "회복에 대해 낙관하고 있으며 회복은 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3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