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4일 공식 출범했다.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각자 대표체제로 카카오엔터를 이끌게 된다.

CIC(컴퍼니 인 컴퍼니) 체제를 도입해 'M 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사업부문을 나눴다.

김 대표는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 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이끈다.

이 대표는 글로벌 사업도 함께 맡는다.

김 대표와 이 대표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각 사업간 융합을 통해 추가적인 시너지 창출과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CIC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서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도 신설한다.

시너지센터장은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 온 권기수 부문장이 맡는다.

권 센터장은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당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아 양사의 합병 작업을 주도한 바 있다.

시너지센터는 재무·인사·전략 등을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카카오엔터는 공식 출범과 함께 "엔터테인, 디프런트(Entertain, Different)"를 비전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끌어 온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 양사의 '혁신 DNA'를 바탕으로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기존과 다른 참신하고 실험적인 시도로 새로운 IP와 콘텐츠를 기획·개발하고 사업구조를 정교화해 엔터 산업의 성장을 이끌며 전에 없던 새롭고 즐거운 콘텐츠 경험을 확산할 계획이다.

합병 절차를 완료한 카카오엔터는 강력한 지적재산권(IP) 역량과 플랫폼 네트워크의 결합을 통해 웹툰·웹소설 등 원천스토리 IP부터 음악·영상·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엔터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확보하게 됐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K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주도적 역할에 나선다.

이 대표는 "혁신을 통해 성장과 진화를 해온 양사의 공통 DNA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통해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