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의혹과 관련해 3기 신도시 주변의 토지거래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5일 LH 직원 투기 의혹 관련 입장자료에서 "토지소유자 현황을 3기 신도시 지구 내를 원칙으로 파악하되 토지거래는 주변 지역까지 조사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날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국토부와 택지업무 유관 공공기관, 지자체 직원을 대상으로, 3기 신도시 8곳에서 제기된 투기 의혹에 대해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2·4대책 후속으로 광명시흥 외에 수도권에 11만호 규모의 택지를 추가 지정할 예정인데, 이들 지역에도 투기 사례가 없다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토부는 "원칙적으로 (공직자, 공공기관 직원의) 토지거래를 제한하고 불가피한 경우 신고하는 방안 등 재발방지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대책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또 조사과정 중 의심정황이 발견되면 조사대상을 더 넓히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 대상인원은 국토부 본부 및 지방청 공무원 약 4천명과 LH 직원 약 1만여명이며 지자체, 지방주택도시공사 직원, 가족까지 포함하면 수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가 내부 직원을 조사할 경우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에는 "각 기관별 감사관실에서 위법여부를 공정하게 판단할 것"이라며 "감사원의 공익감사 시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태에도 2·4대책 등 부동산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2차 신규택지 발표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