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지난해 정부의 8·4 공급대책 발표와 가계 신용대출 규제 직전에 공무원 전용 신용대출이 급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에서 취급한 공무원 전용 신용대출상품의 잔액이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매월 4~5%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초에는 월별 대출잔액 증가율이 1~2% 수준으로 늘어난 것과는 사뭇 다르다.

지난해 6월 해당 대출상품 잔액은 4조1천538억원으로 집계됐다. 1월에 비해 13% 늘어난 수치다.

이를 두고 지난해에도 정부가 계속적으로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고 개인 신용대출 규제를 이어갔던 것을 감안하면 공무원 전용대출이 급증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지난해 6월은 정부가 8·4 부동산대책을 발표하기 3개월 전이다. 해당 대책에는 서울 및 수도권에 주택 총 13만2천호 추가 공급 계획이 포함됐다. 5·6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 등을 비롯해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쏟아지는 상황이었다.

아울러 지난해 9월은 금융감독원이 시중은행들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한도와 우대금리를 조정해 신용대출 증가 속도를 낮출 것을 사실상 권고한 시점이기도 하다.

정부의 대출규제 3개월 전부터 공무원 전용 신용대출이 급격히 늘어난 셈이다.

한편, 지난해 4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월별 증가율은 6월부터 8월까지 2~3% 수준이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