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수도권 주택공급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라는 악재가 출현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교통정리에 나섰다. 이럴 때일수록 오히려 공급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국민청원 등을 통해 제기되는 신도시 취소 요구에 선을 그었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자체 조사로 신뢰 회복의 돌파구를 마련할지 이목이 쏠린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현황을 보면 '제3기 신도시 철회 바랍니다'라는 청원은 현재 5만5천명 이상이 동의했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면 안 된다'는 짤막한 내용과 LH 투기 의혹 관련 기사를 링크한 이 청원은 지난 5일부터 시작됐다.

이외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청원은 약 5건이 추가로 공개됐다. LH에 대한 검찰 수사와 국정조사의 필요성,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해임을 바라는 청원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청원이 답변 요건을 채우기도 전에 문 대통령이 3기 신도시를 지지했다.

문 대통령은 전일 "2·4 부동산 대책 추진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며 "공급 대책이 오히려 더 속도감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LH 투기의혹이 불거지자 연일 강도 높은 조사를 지시했다. 조사 대상을 3기 신도시 전체로 확대하며 국토부와 LH를 포함해 관련 공공기관·자회사까지 전수조사하라고 했다. 모든 행정력과 수사력을 동원해 '발본색원'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공직자들의 비리로 '서민 주거안정'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거세지는 신도시 관련 갈등 봉합의 전면에 선 셈이다. 부동산을 최고의 민생과제로 꼽은 문 대통령은 정책에 힘을 실어줬다.

이번 사태를 공직자 비리가 뽑히는 전환의 계기를 만든다면, 신도시 계획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청와대는 이번주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한 1차 자체 조사 결과를 공개하면서 신뢰 회복에도 선두에 선다는 방침이다. 공직자 재산 신고 수준 이상으로 직계존비속까지 들여다보는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에서도 부동산과 관련한 각종 잡음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투기 의혹에 중도 사퇴했고, 김조원 전 민정수석은 다주택을 해소하지 못하고 떠났다. 노영민 전 비서실장은 보유주택을 모두 처분했지만, 양도소득세 논란이 함께했다.

청와대는 이번 조사에서 신도시 투기 연루자가 나왔을 때 조치에 대해 사전 공개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단 조사 결과를 지켜봐 달라. 조사 결과가 나온 다음에 입장을 설명해 드리겠다"고 했다. 추가 조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청정한' 모습이 확인되면, 부동산 공급 대책의 진정성은 다시 부상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신임하는 이유도 이번 조사에서 리더십과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는 뜻이 함의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빈틈없이 들여다보고 신속하게 대책 마련까지 이어질 테니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