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가운데 절반 이상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사장으로 재임할 당시에 일어난 것으로 밝혀지면서 변 장관에 대한 경질론이 더욱 확산할 지 관심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LH 투기 합동조사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이번에 확인된 20건 중 11건의 거래가 변창흠 장관이 LH 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에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 장관이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변 장관의 거취와 관련해 "국민의 걱정과 심정을 잘 알고 있고 어떠한 조치가 필요할지 심사숙고할 것"이라며 경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LH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후 변 장관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하는 가운데서도 여당 일각에서 좀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했지만, 이날 정 총리의 발언은 경질론 쪽으로 좀 더 무게추가 기운듯한 인상을 준다.

책임론의 중심에 선 변 장관 본인도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읍참마속 하는 자세로 저 스스로도 조사받고 한치의 사고도 없이 그 결과에 따라 저도 책임질 일을 책임지겠다"고 말한 바 있다.

변 장관의 사장 재임 시절에 많은 LH 직원들이 토지 보상을 노리고 투기를 일삼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직원 관리를 어떻게 했기에 이 지경까지 됐느냐'는 책임론에 할 말이 없어졌다.

작년 12월 27일 취임한 변 장관은 취임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LH 직원 땅 투기라는 최대 악재를 만나 자리보전을 걱정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동안 야당 일각에서 제기돼 온 변 장관의 해임 요구가 최근 들어서는 여권 내부에서도 서서히 나오고 있는 점은 변 장관의 거취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음을 보여준다.

4월 재보선이 다가오면서 부동산 문제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표심을 잡기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게 여권 일각의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홍보소통위원장은 최근 한 방송에서 "(변 장관은) 이렇게 된 책임을 지고 오늘 내일은 아니더라도 조만간에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역시 방송에 출연해 "장관이 직을 건다고 했으니 책임져야 한다.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장관이나 LH 사장으로 있으면서 지휘 책임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경질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아직 신중한 기조다.

문재인 대통령이 2·4 대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강조하며 사실상 경질론에 선을 그은 만큼 논란이 커지는 것이 부담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원내대표)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변 장관의 거취를 중심으로 고민하고 있지 않다"며 "고위 정무직 공직자가 책임져야 할 일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데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국토부 장관 후보로 내정됐을 때부터 잦은 말실수로 비난을 자초했다.

과거 구의역 사고 희생자에게 책임을 넘기는 듯한 발언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최근에도 "LH 직원들이 개발 정보를 알고 땅을 미리 산 것은 아닌 것 같다. 신도시 개발이 안 될 것으로 알고 샀는데, 갑자기 신도시로 지정된 것 같다"고 말하며 땅 투기를 한 LH 직원들을 두둔하는 발언을 해 비판을 자초했다.

이날 정의당 강은미 비대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변 장관은 기득권의 시야로 부동산 투기를 두둔하며 공분을 사고 있다"며 "변 장관의 사퇴를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여영국 당 대표 후보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변 장관의 거취에 대해 "당연히 해임해야 한다"며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하고, 안 물러나면 대통령이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