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작년 7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직원 투기행위에 대한 직접 제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LH가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LH 레드휘슬(부조리신고) 접수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2일 '개발토지에 대한 정보를 이용한 부적절한 행위'라는 제목으로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한 제보가 접수됐다.

제보에 따르면, "XX 씨(퇴직)는 공사 재직 시 개발되는 토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 부인 혹은 지인 부인의 이름으로 토지를 샀다"며 "재직 당시 주변인들과" 이러한 행동을 한 것은 물론이고 "현재도 진행 중"이라고 적시했다.

아울러 제보자는 이러한 투기가 '서울, 인천, 충남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이뤄졌다며 투기자들은 "재직 당시 선배의 부인, 주변인 부인"이라며 성명과 거주지 주소까지 명기했다.

더욱이 제보자는 이러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관련자 소유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했으며 "끝없이 관련 인물들의 이름이 번갈아 가며 올라가 있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앞서 시민단체에 접수된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제보자와 본 제보인 간 동일인 여부는 불분명하다.

다만, 이런 제보에도 LH는 묵살로 대응했다.

작년 8월 12일 신고내용 회신으로 "제보한 퇴직직원과 관련된 사항은 규정에 따른 감사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사실관계 확인 등 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사안"이라며 사건을 종결했다.

LH 재직자와의 유착을 충분히 의심해볼 수 있는 사안임에도, 공사는 단순 '규정'을 이유로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상훈 의원은 "이때 LH가 적극적인 자체 조사에 나섰으면, 지금과 같은 국민적 공분과 행정적 낭비는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LH는 2018년 과천 신도시 개발정보 유출 때부터 자체 교정의 많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모두 놓쳤다"며 "대대적인 외부 수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