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원내대표)이 국회가 부동산 적폐 청산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 대행은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특검 제안을 수용해 여야 수석부대표가 협의를 바로 진행할 것"이라며 "어떠한 정치적인 고려 없이 진상을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야 협의를 통해 국회가 부동산 적폐청산의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공직자 투기 의혹에 대한 특검 외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내역 전수조사에도 뜻을 같이했다.

김 대표 대행은 국민권익위원회든 감사원이든, 가장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면서 능력 있는 기구를 설치하거나 현재 존재하는 기관에서 조사하면 된다고 전했다. 조사 기관 결정은 야당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원 전수조사에서 불법행위가 나오면 명단을 공개하고 윤리위원회에도 회부할 예정이다.

야당에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대상에 청와대를 넣자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사실상 동의했다. 공직자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도 할 수 있다고 내세웠다.

김 대표 대행은 "현재 청와대에서 행정관까지 자체 전수조사를 하는 중인데, 야당이 조사 결과를 신뢰하지 못하거나 미진하다는 의혹을 제기한다면 국회가 청와대의 전수조사 내용을 가져다가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정조사는 실효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한다. 개인정보 활용이나 광범위한 양을 국회 인력으로 검증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고민도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