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지난주 중국에서는 약 3억위안(약 522억원) 규모의 개인 대출에 대해 은행이 조기 상환을 요구하며 보낸 서한이 인터넷을 돌아다녀 중국 부동산 시장이 술렁거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이 서한은 중국의 한 은행 상하이지점이 발행한 것으로 3월 말까지 이자와 원금을 모두 상환하라는 요구가 담겼다.

서한은 "차입자가 대출 약정에 따라 채무의 사용목적을 완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일 온라인에 올라온 서한은 차입자의 이름과 은행, 대출 참조 번호만 가려진 상태였다.

같은 시기 중국 관영 베이징비즈니스투데이는 익명의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베이징 소재 은행들이 당국의 요구에 따라 엄격한 컴플라이언스를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규제를 어기고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든 모든 대출에 대한 조기 상환을 요구한 것이다.

관영 난팡데일리는 광둥성의 일부 은행들이 부동산 구매 자금을 대는 데 쓰인 것으로 의심되는 대출을 미리 구조조정 하거나 대출자금 횡령을 막고자 불법으로 대출금을 사용한 고객의 신용공여를 중단했다고 전했다.

부동산 가격이 높은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중국 정부가 불법 부동산 대출에 철퇴를 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맥쿼리캐피털의 래리 후 이코노미스트는 "부동산 분야는 중국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의 동인이며 동시에 최대 위험 요인"이라면서 "이 때문에 중앙은행은 가격이 폭락하지 않고 주택시장을 진정시켜야 하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의 가계대출 잔액은 63조1천900억위안으로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6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