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올해 전국의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한 신규 분양 세대수가 전년 대비 급증할 전망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부동산114가 집계한 올해 전국 정비사업 분양 예정 세대수는 14만4천세대로 전년 대비 43%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정비사업 예정 물량이 차질 없이 공급되면 올해 주택 공급에서 정비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3%로 지난해 28% 대비 5%포인트(p)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로 공공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공급 확대 기조가 유지되고 서울 시장 보궐 선거 등의 영향이 있는 만큼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 분양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윤승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정부 정책의 공급 선회와 LH 투기 의혹에 따른 민간주택 사업 부각 등 다양한 이유로 민간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지난 3년간 정비 사업 규제로 사업 시행이 어려웠던 만큼 4월 초 서울 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민간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 상승 중이다.

서울 시장이 도시 계획 조례를 변경하면 재건축에 대한 규제 완화가 가능한 만큼 이번 선거 결과에 따른 정책 변화도 예상된다.

라진성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정부 규제로 추진이 더딘 서울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진행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최근 목동과 송파, 강동, 노원 등 서울 주요 단지에서 안전 진단이 통과되면서 재건축 추진 움직임이 활발해진 상황이다.

올해 서울 지역에서 정비사업 분양 물량은 3만9천세대로 전년 대비 63%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정비사업 분양 물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와 인천 5만7천여 세대로 전년 대비 65% 증가하고 지방 5대 광역시 합산으로도 3만9천여 세대로 전년 대비 12% 늘어날 전망이다.

정비사업의 분양 증가 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의 주택 분양 물량 증가는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에도 청약 열기가 이어지면서 전국 미분양 아파트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건설사들의 부담도 낮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총 1만7천130호로 전월 대비 9.9% 감소했다.

다만, 정부의 규제와 조합의 운영 등 변수가 많은 정비사업의 특성상 가파른 물량 증가에는 무리가 있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정비사업의 경우 조합에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사업 진행에 있어 시공사들의 역할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며 "최근 공공주도 공급 등에 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의 상황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정비사업의 경우 정부 규제와 조합의 시행 의지, 사업 인센티브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해 향후 흐름은 지켜볼 필요 있다"고 전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