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상무부가 다수의 중국기업에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미국시간)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해외의 통신 기술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지를 따지려는 것이다.

상무부는 소환장 발부 대상 기업을 명시하지는 않았으며, 이들 기업이 미국의 이해에 안보 위협을 제공하는지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한 소환장이라고 설명했다.

지나 러만도 미 상무장관은 "정부는 확고하게 범정부인 접근을 취할 것이다. 신뢰할 수 없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유용하고 오용하는 것을 막고 미국 기술이 중국이나 다른 행위자들의 해로운 행동을 지원하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상무부의 이런 조치는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과 중국의 첫 고위급 외교회담을 앞두고 이뤄진 것이다.

산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소환장은 바이든 정부가 트럼프 전 행정부 시기에 중국 기술기업에 대해 강경한 기조를 고수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 업계의 반대에도 다음 주부터 중국 기술 위협을 억제하는 트럼프 정부 때의 규제를 허용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미국의 공급망 확보 노력의 일부로 상무부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는 기술 관련 산업 거래를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