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저명 경제학자가 걱정스러운 전망을 제시해 전문가들 사이에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헝다증권의 런저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달 초 "스태그플레이션이 오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앞서 2018년 말 이후 미국과의 무역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중국이 '약한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에 처해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런 이코노미스트의 이런 전망에 동의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올해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평가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성장률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높은 물가가 나타나는 것으로 이는 대량실업과 저임금 문제를 초래한다.

중국은 지난 2월에도 경기 회복세가 지속됐지만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제가 거의 정체된 점을 고려하면 경기 회복 속도를 가늠하기는 어렵다.

런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경제 사이클은 회복에서 과열,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이동하고 있다.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와 구조적 자산 가격 거품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경기 주기상의 변곡점에 선 것 같다"고 진단했다.

런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의 신용정책 긴축과 특히 부동산 시장 규제가 경제성장률이 고점을 찍고 하락할 것이란 증거라고 설명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딩슈앙 수석 중화권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중국의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고 평가했다.

그는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 상태라는 것을 특징지으려면 성장률이 마이너스거나 잠재 성장률을 크게 밑돌아야 하며 실업이 꾸준히 높게 유지되고 인플레이션은 평소보다 높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2월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는 2018년 11월 이후 가장 높았다.

그러나 같은 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대비 0.2% 하락해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중국 정부는 올해 CPI 상승률 목표치를 약 3%로 제시했다.

다른 유명한 경제학자인 위용딩은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이 중국이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에 처해있다는 결론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 어느 곳도 아직 물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으며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양적완화가 곧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라면서 "또한 중국 당국자들은 물론 스태그플레이션이 예상될 때 조정을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