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야당에 이어 여당 후보까지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정비사업에 속도가 붙을 지 관심이다.

24일 부동산 업계 전문가들은 선거 국면에서 재건축·재개발 구역으로 수요자의 관심이 커질 수 있다면서도 의사 결정에는 금리,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전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꺾고 야권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후보로 선출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양자 대결을 펼치게 됐다.

이번 선거에서 메인 테마가 되어버린 부동산 공약과 관련해 오세훈 후보는 총 36만가구를 공급한다는 목표로, 이 중 18만5천가구를 재건축, 재개발 구역 민간분양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정비사업의 걸림돌로 지목되는 35층 층수 제한, 제2종 일반주거지역 7층 이하 규제를 풀고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세금도 감면하겠다는 공약을 냈다.

민간 주도로 규제를 풀어 정비사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공공 주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던 박영선 후보도 35층 규제 완화에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날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초청 토론회에서 남산과 멀리 떨어진 곳은 35층 규제를 해제해도 크게 경관을 해치지 않는다면서 은마아파트에 대해서도 공감대가 있다면 35층 규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누가 당선되든 공급은 늘어나고, 서울 내 공급은 정비사업 외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건축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은마아파트를 비롯한 강남 재건축 단지들은 공공재건축에 부정적인데 층수 제한과 같은 규제 완화가 사업 속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은 0.17% 올라 전주 대비 상승폭이 0.03%포인트(p) 커졌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강남은 공공 주도를 꺼리는 분위기고 자체적으로 추진할 능력도 된다"며 "수익성이 개선된다면 활발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다만 서울시장 임기가 1년 남짓인 데다 부처 협의가 필요한 공약들이 많은 만큼 섣부른 매수는 금물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위한 서울시 조례 개정 및 도시계획 변경의 경우 10년 이상 걸리는 장기 프로젝트인 데다 당장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 규제 완화도 기획재정부와 논의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도 "선거 결과에 따라 심리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통상 선거는 일회성 이벤트에 그쳤다"며 "거시경제, 금리, 입주물량 등 주택시장 상황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