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는 비리비리가 홍콩증권거래소 2차 상장 첫날에 부진한 주가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미국과 홍콩에 동시상장된 중국 기업 대부분이 내림세다.

홍콩증권거래소에 따르면 29일 오후 1시(현지 시간) 비리비리는 공모가인 808홍콩달러보다 낮은 789홍콩달러에 거래됐다. 장 초반엔 753홍콩달러까지 내려갔다. 미국시장에 이어 홍콩시장에 2차 상장한 비리비리는 지난 23일 2천500만주를 발행해 199억홍콩달러(약 2조9천억원)를 조달했다.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도 올해 홍콩시장에 2차 상장하는 등 미국시장에 상장했던 중국 기업이 미·중 갈등 속에서 활로를 찾는 모양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회계감사 요구를 따르지 않는 외국 기업을 미국 증시에서 상장 폐지하는 내용의 '외국회사문책법'을 구체화하는 등 사실상 중국 기업을 압박하고 있다.

루이 천 비리비리 최고경영자(CEO)는 이 법안을 "블랙 스완"이라고 표현했다. 이어서 "전반적인 증시 상황이 상대적으로 나쁘다"면서 비리비리 기업공개(IPO) 이후에 "미국에 상장한 중국 주식이 수년 만에 가장 큰 하락세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6일 CNBC 보도에 따르면 홍콩과 뉴욕에 동시 상장된 알리바바, 바이두, JD닷컴, 넷이즈의 시가총액이 26일 종가 기준으로 홍콩시장에서 3거래일 만에 4천686억4천만홍콩달러(약 68조3천억원) 감소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