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에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의문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증폭되고 있다고 배런스가 29일 진단했다. 테슬라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는 데다 분석가들도 목표주가를 낮추면서다.

배런스에 따르면 한때 테슬라 강세론자였던 제프리스의 분석가인 필립 호우초이스는 목표주가를 775달러에서 700달러로 낮춰잡았다. 그는 최근 보고서에서 "변동성, 비트코인, 트위터 등이 잡음을 일으켰지만, 테슬라 투자등급을 하향 조정한 이후 근본적인 변화는 거의 없었다"면서 이같이 진단했다.

호우초이스에 따르면 테슬라에 많은 잠재력이 있고 그건 호재다. 하지만 그는 테슬라가 더는 자본이 선호하는 유일한 전기차 종목이 아니라면서 앞길이 예전보다는 좀 더 험난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테슬라의 투자등급을 '보유'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650달러로 제시할 때까지는 '매수'로 평가했다. 당시에는 주가가 550달러 언저리에서 거래됐다. 목표주가는 이날 하향 조정되기 전까지 775달러로 제시됐다.

그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면서 기존 자동차 제조사에 대해 더 우호적으로 느끼고 있다. 포드 자동차(F)와 제너럴 모터스(GM)를 포함해 담당하는 모든 기존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 것이다. 포드 목표주가는 14달러에서 16달러로, GM 목표주가는 50달러에서 62달러로 올려 잡았다. 그는 GM과 포드의 투자등급을 '매수'로 평가했다.

그는 세계적인 자동차 반도체 부족과 같은 단기적인 어려움도 있지만, 앞으로는 해당 산업에 대한 투자와 운전자본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전기차로 전환은 명백한 승자가 없고 승자 독식도 없는 마라톤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기적인 미래의 전반에서 기존 자동차를 위한 입지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포드와 GM의 주식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30% 이상 상승하고 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와 이날 하락세로 투자자들의 고통을 가중하고 있다. 주가는 52주 최고치보다 거의 33% 하락했다.

배런스는 하락 원인을 한가지 요인으로 집어내기는 어렵다면서 몇 가지 요인이 전기차 부문에 포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우선은 모든 자동차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부족 사태가 부진 요인으로 꼽혔다.

배런스에 따르면 지난 주말 니오(NIO)는 지난 주말 4.8% 급락했다. 1분기 매출과 생산이 당초 경영진이 제시한 실적 전망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니오는 전 세계적인 자동차 반도체 부족 탓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반도체 부족은 모든 자동차 업체에 영향을 미쳤다. GM과 포드 모두 이 문제로 올해 이익에 수십억 달러의 역풍이 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리 상승도 문제로 지목됐다. 높은 금리가 고성장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진단됐다. 우선 성장을 위해 조달하는 자금의 비용을 더 비싸게 만든다. 다음으로 고성장 기업은 미래에 대부분의 현금흐름이 발생한다. 투자자들은 당장 자기자본에서 더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 미래의 현금과 잠재적 배당에 대한 상대적 가치가 덜하다고 본다.

테슬라는 고성장 종목이다.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55%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배런스는 1분기 인도 실적이 테슬라 주가의 다음 촉매제가 될 것으로 진단했다. 배런스에 따르면 반도체 부족 문제 등으로 테슬라의 인도 예상치는 18만대에서 16만5천대로 낮춰졌다.

n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