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밈주식이란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투자자 눈길을 끄는 주식을 뜻하는 신조어다.

밈(Meme)이란 영국의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1976년에 '이기적 유전자'란 저서를 출간하며 만들어낸 개념이다. 문화의 전달에도 유전자 같은 중간 매개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정보의 형식이 밈이다. 모방을 뜻하는 그리스어 '미메메(mimeme)'를 참고해 만든 용어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개인투자 열풍이 불자 밈주식에 대한 보도가 미국에서 크게 늘었다. 대표적인 밈주식으로는 '게임스톱 대첩' 때 개인투자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은 게임 유통체인 게임스톱이 꼽힌다.

게임스톱 대첩은 온라인 투자 게시판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게임스톱을 사들인 개인투자자가 이 종목을 공매도한 월가 헤지펀드로부터 2021년 1월 말에 항복을 받아낸 사건이다. 게임스톱뿐만 아니라 극장체인 AMC 등도 개인의 목표가 된 밈주식이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인 레딧(Reddit)에서 만들어져 매수를 부추긴 재미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트위터 등에서도 큰 관심을 끌어 이들 종목에 대한 매수 자금이 크게 늘었고, 결국 '개미들의 승리'를 견인했다. 하지만 펀더멘털을 반영하지 않은 채 단순히 유행만으로 치솟았던 주가는 몇 주 만에 추락했고, 다수의 개인투자자가 큰 손실을 보았다. (국제경제부 서영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