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연신내와 창동, 가산디지털단지 등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들 지역 토지주의 동의를 거쳐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경우 판교신도시와 맞먹는 2만5천호 규모의 주택이 서울 도심에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첫번째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열고 2·4 대책에서 발표했던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첫 선도사업 후보지로 금천·도봉·영등포·은평구 등 4개구 총 21곳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4개구가 제안한 109곳 중 정비사업, 소규모 사업 등을 제외한 62곳 후보지를 검토했으며 금천구 1곳, 도봉구 7곳, 영등포구 4곳, 은평구 9곳이 선정됐다.

역세권 고밀개발은 금천구 가산디지털역, 도봉구 방학·쌍문역, 영등포구 영등포역, 은평구 연신내·녹번·새절역 등에서 이뤄진다.
 

 

 

 

 

 

 


저층주거지 개발사업은 도봉구 쌍문1동 덕성여대 인근, 영등포 신길2·4·15구역, 은평구 녹번동 근린공원·증산4구역 등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준공업지구 개발사업은 도봉구 창동 674 및 창2동 주민센터 일대에서 이뤄진다.

이들 후보지는 용도지역 1~2단계 종상향 등이 적용돼 자체 개발 때보다 용적률이 평균 111%포인트(p) 높아지고 기부채납 완화 등을 통해 공급세대도 구역별 평균 341세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토지주에게 돌아가는 수익률도 평균 29.6%p 높아진다.

 

 

 

 

 

 





앞으로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세부 사업계획안을 만들어 주민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구역 내 토지주 10%가 동의하면 7월부터 예정지구로 지정해 신속하게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연내 주민동의를 받아 사업에 착수하는 경우 토지주에게 최고 수익률인 자체 개발 대비 30%p 높은 수준을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허가를 우선 처리해 지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후보지에 대한 투기를 막고자 예정지구 지정 시점에 지정 1년 전부터 이뤄진 인근 지역 부동산 거래를 살펴 이상 거래시 소관 기관에 통보하기로 했다.

후보지 발표 이후 시장이 과열될 경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도 검토한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선도사업 후보지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조속히 보여드리고 후보지에 대한 철저한 투기 검증으로 국민 신뢰 속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내달과 5월에 서울 내 2·3차 선도사업 후보지를 발표하고 6월 중에는 경기·인천과 지방 5대 광역시에서 선도사업 후보지를 선정해 공개할 계획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