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네이버페이가 후불결제 시장에 진출한 이후 연체율 관리가 제대로 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소액 후불결제를 주로 이용하는 계층이 상대적으로 연체율이 높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페이가 이달 중에 선보이는 소액후불결제는 기존 하이브리드체크카드와 주로 이용하는 계층이 비슷할 것으로 추정된다.

신용카드사들이 은행 결제계좌 한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한 직불카드 기능에 30만원 가량의 소액 후불 기능을 부여한 하이브리드체크카드는 네이버페이가 준비 중인 후불결제와 비슷한 모델로 꼽힌다.

지난해 금융위원회는 간편결제업체도 현행법의 하이브리드체크카드 이용 한도에 관한 모범규준에 맞추도록 적용했고, 이에 따라 네이버의 후불결제 한도는 30만원으로 정해졌다.

네이버페이가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신용카드사처럼 후불 기능을 부여받았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만만치 않다.

후불결제 이용자들이 일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미취업자, 주부 등 상대적으로 금융 취약계층일 가능성이 커 연체에 따른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9년 3월말 기준 5개 카드사(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의 하이브리드체크카드의 1개월 이상 연체율은 3.53%다.

이는 지난해 말 8개 전업카드사 1개월 이상 연체율 1.29%와 비교해 두 배를 훌쩍 넘는 높은 수준이다.

여신업계 한 관계자는 "이용계층 특성에 따라 하이브리드체크카드의 연체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아무래도 금융 취약계층을 상대로 한 상품이다 보니 연체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페이는 연체와 관련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가동하고 연체율 관리를 위한 전담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시장에서 연체에 대한 우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과 전담팀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며 "후불결제 기능을 부여받을 당시에도 금융당국에 이러한 연체율 관리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는 악성 연체자의 경우 네이버 전반적인 서비스를 전면 중지시키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후불결제를 연체할 경우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징계조치를 마련한 것으로 안다"며 "이동통신사들도 소액결제 연체 관리에 큰 어려움이 없어 이와 비슷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