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CCTV는 지난달 일부 온라인 교육업체의 광고나 타이틀 스폰서십을 CCTV의 프로그램에서 내리거나 플랫폼에서 제외했다.
이번 사태에 연관이 된 기업에는 숙제 튜터링 애플리케이션(앱) 위앤푸다오,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TAL 에듀케이션, 바이트댄스가 런칭한 GGL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소식통은 지난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온라인 교육업계와 관련한 발언이 나온 이후 CCTV 등 관영매체가 온라인 교육업체 광고를 유지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3월 양회에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들의 방과 후 수업 관련 서비스를 사회적 문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시 주석은 당시 "이 문제는 교육 당국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모든 사회적 부문과 관련 부처가 공동으로 고심해 해결해야 한다"고 언급했었다.
한편 차이신은 후난, 저장, 상하이 등 일부 지역 매체에서는 아직 온라인 교육업체 광고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jwy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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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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